지난 주 썰전에서 유시민은 강경화에 대한 비판 발언을 했었습니다. 소셜네트워크에서 다소 논란이 되기도 했습니다. 청문회에서 강경화 외교장관 후보자는 신상공격에서 잘 대응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고 이에 대해 유시민은 '자기 앞가림도 못하는데, 국가 앞가림을 할 수 있나'라고 한 바 있었습니다. 





방송 이후 유시민은 "전화와 이메일, 문자를 많이 받았다고 하며 각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슈에 대해 정보를 말하고 의견도 말한다"고 말문을 열었습니다. 


유시민은 "제가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 좀 심하게 부정적인 표명을 했는데, 그거에 대해서 생각이 다른 시민들이 또 저를 비판하는 것도 마땅한 권리라고 봐요" 라고 언급했습니다. 


강경화에 대한 자신의 비판에 대해 유시민의 자기 반성이 이어졌는데요.

첫번째는 '신중하지 못했다. 강경화 후보의 입장을 듣지 못한 상황에서 너무 일찍 판단한 것이 아닌가', 두번째는 '표현이 적절치 못했다. 스스로 아주 세게 비판해 보자면 '교만한 표현'이었다'고 .

그러나 유시민은 "강경화 후보자에 대해 부정적으로 말한 것을 반성한 것은 아니다. 내가 표현하는 방식이나 내용에 문제가 있었던 것 같다"고 강경화 장관 후보자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을 철회하지는 않았습니다. 





어제 '썰전'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의 장관 임명과 추경 국회 시정연설, FBI 코미 전 국장 발언 해외 총선결과 등을 다루었습니다. 


유시민은 우리의 민주주의 경험 속에서 보면 "대통령이 이렇게 야당에게 잘해준 적이 없다. 도대체 얼마나 더 잘해 줘야 하냐"며, 피켓 시위 등 구태를 반복하는 야당의 태도를 비판했습니다.  






썰전 다시보기 바로가기 링크













Posted by 샤르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