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반야바라밀경

불교 2019. 9. 17. 19:29

금강반야바라밀경 한글

송 경 의 식

정구업진언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세번)

오방내외안위제신진언
나무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세번)

봉청팔금강
봉청청제재금강 봉청벽독금강 봉청황수구금강
봉청백정수금강 봉청적석화금강 봉청정제재금강
봉청자현신금강 봉청대신력금강

봉청사보살
봉청금강권보살 봉청금강색보살
봉청금강애보살 봉청금강어보살

발원문
계수삼계존 귀명시방불 아금발홍원 지차금강경 
상보사중은 
하제삼도고 약유견문자 실발보리심 진차일보신 
동생극락국

개경게
무상심심미묘법 백천만급난조우 
아금문견득수지 원해여래진실의

개법장진언
옴 아라남 아라다 옴 아라남 아라다 옴 아라남 아라다 (세번)

 



금 강 반 야 바 라 밀 경

법회인유분 제일
여시아문 일시 불 재사위국 기수급고독원 여대비구중 천이백오십인구 이시 세존 식시 착의지발 입 사위대성 걸식 어기성중 차제걸이 환지본처 반사흘 수의발 세족이 부좌이좌 

선현기청분 제이
시 장로수보리 재 대중중 즉종좌기 편단우견 우슬착지 합장공경 이백불언 희유세존 여래 선호념 제보살 선부촉 제보살 세존 선남자 선여인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응운하주 운하항복기심 불언 선재선재 수보리 여여소설 여래 선호념 제보살 선부촉 제보살 여금체청 당위여설 선남자 선여인 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응여시주 여시항복기심 유연 세존 원락욕문

대승정종분 제삼
불고 수보리 제보살 마하살 응여시 항복기심 소유일체 중생지류 약난생 약태생 약습생 약화생 약유색 약무색 약유상 약무상 약비유상 비무상 아개영입 무여열반 이멸도지 여시멸도 무량무수 무변중생 실무중생 득멸도자 하이고 수보리 약보살 유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 즉비보살 

묘행무주분 제사
부차 수보리 보살 어법 응무소주 행어보시 소위 부주색 보시 부주 성향미촉법 보시 수보리 보살 응 여시보시 부주어상 하이고 약보살 부주상보시 기복덕 불가사량 수보리 어의운하 동방허공 가사량부 불야세존 수보리 남서북방 사유 상하허공 가사량부 불야 세존 수보리 보살 무주상 보시복덕 역부여시 불가사량 수보리 보살 단응여소교주 

여리실견분 제오
수보리 어의운하 가이신상 견여래부 불야세존 불가이신상 득견여래 하이고 여래 소설신상 즉비신상 불고수보리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정신희유분 제육
수보리 백불언 세존 파유중생 득문여시언설장구 생실신부 불고 수보리 막작시설 여래멸후 후오백세 유지계수복자 어차장구 능생신심 이차위실 당지 시인 불어일불이불삼사오불 이종선근 이어무량 천만불소 종제선근 문시장구 내지일념 생정신자 수보리 여래 실지실견 시제중생 득여시 무량복덕 하이고 시제중생 무부 아상인상 중생상 수자상 무법상 역무비법상 하이고 시제중생 약심취상 즉위착 아인중생수자 약취법상 즉착 아인중생수자 하이고 약취비법상 즉착 아인중생수자 시고 불응취법 불응취비법 이시의고 여래상설 여등비구 지아설법 여벌유자 법상응사 하황비법 

정신희유분 제칠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야 여래유 소설법야 수보리언 여아해불소설의 무유정법 명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역무유정법 여래가설 하이고 여래소설법 개 불가취 불가설 비법 비비법 소이자하 일체현성 개 이무위법 이유차별

의법출생분 제팔
수보리 어의운하 약인 만 삼천대천세계칠보 이용보시 시인 소득복덕 영위다부 수보리언 심다 세존 하이고 시복덕 즉비복덕성 시고 여래설 복덕다 약부유인 어차경중 수지내지사구게등 위타인설 기복 승피 하이고 수보리 일체제불 급제불 아뇩다라삼약삼보리법 개종차경 출 수보리 소위 불법자 즉비불법 

일상무상분 제구
수보리 어의운하 수다원 능작시념 아득 수다원과부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수다원 명위입류 이무소입 불입 색성향미촉법 시명수다원 수보리 어의운하 사다함 능작시념 아득사다함과부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사다함 명 일왕래 이실무왕래 시명사다함 수보리 어의운하 아나함 능작시념 아득아나함과부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아나함 명위불래 이실무불래 시고 명아나함 수보리 어의운하 아라한 능작시념 아득아라한도부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실무유법 명아라한 세존 약아라한 작시념 아득아라한도 즉위착 아인중생수자 세존불설 아득무쟁삼매 인중 최위제일 시제일이욕아라한 세존 아부작시념 아시이욕아라한 세존 아약작시념 아득아라한도 세존 즉 불설 수보리 시락아란나행자 이수보리 실무소행 이명 수보리 시락아란나행 

장엄정토분 제십
불고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석재연등불소 어법 유소득부 불야 세존 여래재 연등불소 어법 실무소득 수보리 어의운하 보살 장엄불토부 불야 세존 하이고 장엄불토자 즉비장엄 시명장엄 시고 수보리 제보살 마하살 응여시생청정심 불응주색생심 불응주성향미촉법생심 응무소주 이생기심 수보리 비여유인 신여수미산왕 어의운하 시신 위대부 수보리언 심대 세존 하이고 불설비신 시명대신 

무위복승분 제십일
수보리 여항하중 소유사수 여시사등항하 어의운하 시제항하사 영위다부 수보리언 심다 세존 단제항하 상다무수 하황기사 수보리 아금 실언 고여 약유 선남자 선여인 이칠보 만 이소항하사수 삼천대천세계 이용보시 득복 다부 수보리언 심다 세존 불고수보리 약 선남자 선여인 어차경중 내지수지사구게등 위타인설 이차복덕 승전복덕 

존중정교분 제십이
부차 수보리 수설시경 내지사구게등 당지 차처 일체세간 천인아수라 개응공양 여불탑묘 하황유인 진능수지독송 수보리 당지 시인 성취최상제일희유지법 약시경전소재지처 즉위유불 약존중제자 

여법수지분 제십삼
이시 수보리 백불언 세존 당 하명차경 아등 운하봉지 불고수보리 시경 명위 금강반야바라밀 이시명자 여당봉지 소이자하 수보리 불설 반야바라밀 즉비반야바라밀 시명반야바라밀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유 소설법부 수보리 백불언 세존 여래 무소설 수보리 어의운하 삼천대천세계 소유미진 시위다부 수보리언 심다 세존 수보리 제미진 여래설 비미진 시명미진 여래설세계 비세계 시명세계 수보리 어의운하 가이삼십이상 견여래부 불야 세존 불가이삼십이상 득견여래 하이고 여래설 삼십이상 즉시비상 시명삼십이상 수보리 약유선남자 선여인 이항하사등신명 보시 약부유인 어차경중 내지수지사구게등 위타인설 기복심다

이상적멸분 제십사
이시 수보리 문설시경 심해의취 체루비읍 이백불언 희유세존 불설 여시심심경전 아종석래 소득혜안 미증득문 여시지경 세존 약부유인 득문시경 신심 청정 즉생실상 당지시인 성취제일희유공덕 세존 시실상자 즉시비상 시고 여래 설명실상 세존 아금 득문여시경전 신해수지 부족위난 약 당래세 후오백세 기유중생 득문시경 신해수지 시인 즉위제일희유 하이고 차인 무아상 무인상 무중생상 무수자상 소이자하 아상 즉시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 즉시비상 하이고 이 일체제상 즉명제불 불고수보리 여시여시 약부유인 득문시경 불경 불포불외 당지 시인 심위희유 하이고 수보리 여래설 제일바라밀 즉비제일바라밀 시명제일 바라밀 수보리 인욕바라밀 여래설 비인욕바라밀 시명인욕바라밀 하이고 수보리 여아석위가리왕 할절신체 아어이 시 무아상 무인상 무중생상 무수자상 하이고 아어왕석절절지해시 약유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 응생진한 수보리 우념 과거어오백세 작인욕선인 어이소세 무아상 무인상 무중생상 무수자상 시고 수보리 보살 응리일체상 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불응주색생심 불응주 성향미촉법생심 응생무소주심 약심유주 즉위비주 시고 불설 보살 심불응주색보시 수보리 보살 위 이익일체중생 응여시보시 여래설 일체제상 즉시비상 우설일체중생 즉비중생 수보리 여래 시진어자 실어자 여어자 불광어자 불이어자 수보리 여래소득법 차법 무실무허 수보리 약보살 심주어법 이행보시 여인 입암 즉무소견 약보살 심부주법 이행보시 여인 유목 일광 명조견종종색 수보리 당래지세 약유선남자 선여인 능어차경 수지독송 즉위여래 이불지혜 실지시인 실견시인 개득성취 무량무변공덕

지경공덕분 제십오
수보리 약유 선남자 선여인 초일분 이항하사등신 보시 중일분 부이항하사등신 보시 후일분 역이항하사등신 보시 여시무량백천만억겁 이신보시 약부유인 문차경전 신심불역 기복승피 하황서사수지독송 위인해설 수보리 이요언지 시경 유불가사의 불가칭량 무변공덕 여래 위발 대승자설 위발 최상승자설 약유인 능 수지독송 광위인설 여래 실지시인 실견시인 개득성취 불가량 불가칭 무유변 불가사의공덕 여시인등 즉위하담 여래 아뇩다라삼먁삼보리 하이고 수보리 약락소법자 착아견 인견 중생견 수자견 즉어차경 불능청수독송 위인해설 수보리 재재처처 약유차경 일체세간 천인아수라 소응공양 당지 차처 즉위시탑 개응공경 작례위 요 이제화향 이산기처 

능정업장분 제십육
부차 수보리 선남자 선여인 수지독송차경 약 위인경천 시인 선세죄업 응타악도 이 금세인 경천고 선세죄업 즉위소멸 당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아념 과거무량아승지겁 어연등불전 득치 팔백사천만억 나유타제불 실개공양승사 무공과자 약부유인 어후말세 능수지독송차경 소득공덕 어아소공양제불공덕 백분 불급일 천만억분내지 산수비유 소불능급 수보리 약선남자 선여인 어후말세 유수지독송차경 소득공덕 아약구설자 혹유인 문 심즉광난 호의불신 수보리 당지 시경 의 불가사의 과보 역 불가사의 

구경무아분 제십칠
이시 수보리 백불언 세존 선남자 선여인 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운하응주 운하항복기심 불고수보리 약 선남자 선여인 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당생여시심 아응멸도일체중생 멸도일체중생이 이무유 일중생 실멸도자 하이고 수보리 약보살 유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 즉비보살 소이자하 수보리 실무유법 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어연등불소 유법 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부 불야 세존 여아해불소설의 불 어연등불소 무유법 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 불언 여시여시 수보리 실무유법 여래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약유법 여래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자 연등불 즉 불여아수기 여어래세 당득작불 호 석가모니 이 실무유법 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시고 연등불 여아수기 작시언 여어래세 당득작불 호 석가모니 하이고 여래자 즉 제법 여의 약유인 언 여래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실무유법 불 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여래소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어시중 무실무허 시고 여래설 일체법 개시불법 수보리 소언일체법자 즉비일체법 시고 명 일체법 수보리 비여인신 장대 수보리언 세존 여래설 인신장대 즉위비대신 시명대신 수보리 보살 역여시 약작시언 아당멸도 무량중생 즉 불명보살 하이고 수보리 실무유법 명위보살 시고 불설일체법 무아 무인 무중생 무수자 수보리 약보살 작시언 아당장엄불토 시불명보살 하이고 여래설 장엄불토자 즉비장엄 시명장엄 수보리 약보살 통달무아법자 여래 설명 진시보살

일체동관분 제십팔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유 육안부 여시 세존 여래유육안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유 천안부 여시 세존 여래유천안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유 혜안부 여시 세존 여래유혜안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유 법안부 여시 세존 여래유법안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유 불안부 여시 세존 여래유불안 수보리 어의운하 여항하중 소유사 불설시사부 여시 세존 여래설시사 수보리 어의운하 여 일항하중소유사 유 여시사등항하 시제항하 소유사수불세계 여시 영위다부 심다 세존 불고수보리 이소국토중 소유중생 약간종심 여래실지 하이고 여래설제심 개위비심 시명위심 소이자하 수보리 과거심 불가득 현재심 불가득 미래심 불가득 

법계통화분 제십구
수보리 어의운하 약유인 만 삼천대천세계칠보 이용보시 시인 이시인연 득복다부 여시 세존 차인 이시인연 득복 심다 수보리 약 복덕 유실 여래불설 득 복덕다 이 복덕무고 여래설 득 복덕다

이색이상분 제이십
수보리 어의운하 불 가이구족색신 견부 불야 세존 여래 불응이구족색신 견 하이고 여래설 구족색신 즉비구족색신 시명구족색신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가이구족제상 견부 불야 세존 여래 불응이구족제상 견 하이고 여래설 제상구족 즉비구족 시명제상구족

비설소설분 제이십일
수보리 여물위 여래작시념 아 당유소설법 막작시념 하이고 약인 언 여래유 소설법 즉위방불 불능해아소설고 수보리 설법자 무법가설 시명설법 이시 혜명수보리 백불언 세존 파유중생 어미래세 문설시법 생신심부 불언 수보리 피비중생 비불중생 하이고 수보리 중생 중생자 여래설 비중생 시명중생 

무법가득분 제이십이
수보리 백불언 세존 불 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위 무소득야 불언 여시여시 수보리 아 어아뇩다라삼먁삼보리 내지무유소법가득 시명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정심행선분 제이십삼
부차 수보리 시법 평등 무유고하 시명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이 무아 무인 무중생 무수자 수 일체선법 즉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소언선법자 여래설 즉비선법 시명선법 

복지무비분 제이십사
수보리 약 삼천대천세계중 소유제 수미산왕여시등 칠보취 유인 지용보시 약인 이차반야바라밀경 내지사구게등 수지독송 위타인설 어전복덕 백분 불급일 백천만억분내지 산수비유 소 불능급

화무소화분 제이십오
수보리 어의운하 여등 물위 여래작시념 아당도중생 수보리 막작시념 하이고 실무유중생 여래도자 약유중생 여래도자 여래 즉유 아인중생수자 수보리 여래설 유아자 즉비유아 이 범부지인 이위유아 수보리 범부자 여래설 즉비범부 시명범부 

법신비상분 제이십육
수보리 어의운하 가이삼십이상 관여래부 수보리언 여시여시 이삼십이상 관여래 불언 수보리 약이삼십이상 관여래자 전륜성왕 즉시여래 수보리 백불언 세존 여아해불소설의 불응이 삼십이상 관여래 이시 세존 이설게언 

약이색견아 이음성구아 시인행사도 불능견여래 

무단무멸분 제이십칠
수보리 여 약작시념 여래 불이구족상고 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막작시념 여래 불이구족상고 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여약작시념 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설 제법단멸 막작시념 하이고 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어법 불설단멸상 

불수불탐분 제이십팔
수보리 약보살 이 만항하사등세계칠보 지용보시 약부유인 지 일체법무아 득성어인 차보살 승전보살 소득공덕 하이고 수보리 이제보살 불수복덕고 수보리 백불언 세존 운하보살 불수복덕 수보리 보살 소작복덕 불응탐착 시고 설 불수복덕

위의적정분 제이십구
수보리 약유인 언 여래 약래 약거 약좌 약와 시인 불해아 소설의 하이고 여래자 무소종래 역무소거 고명여래

일합리상분 제삼십
수보리 약 선남자 선여인 이 삼천대천세계 쇄위미진 어의운하 시 미진중 영위다부 수보리언 심다 세존 하이고 약시미진중 실유자 불 즉불설 시미진중 소이자하 불설미진중 즉비미진중 시명미진중 세존 여래소설 삼천대천세계 즉비세계 시명세계 하이고 약세계 실유자 즉시일합상 여래설 일합상 즉비일합상 시명일합상 수보리 일합상자 즉시불가설 단 범부지인 탐착기사

지견불생분 제삼십일
수보리 약인 언 불설 아견 인견 중생견 수자견 수보리 어의운하 시인 해아소설의부 불야 세존 시인 불해 여래소설의 하이고 세존설 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 즉비 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 시명 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 수보리 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어 일체법 응 여시지 여시견 여시신해 불생법상 수보리 소언법상자 여래설 즉비법상 시명법상 

응화비진분 제삼십이
수보리 약유인 이만 무량아승지세계칠보 지용보시 약유 선남자 선여인 발 보살심자 지어차경 내지사구게등 수지독송 위인연설 기복 승피 운하위인연설 불취어상 여여부동 하이고 
일체유위법 여몽환포영 여로역여전 응작여시관
불설시경이 장로수보리 급제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 일체세간 천인 아수라 문불소설 개대환희 신수봉행 



誦 經 儀 式

淨口業眞言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五方內外安慰諸神眞言
나무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

奉請八金剛
봉청청제재금강 봉청벽독금강 봉청황수구금강 봉청백정수금강 
봉청적석화금강 봉청정제재금강 봉청자현신금강 봉청대신력금강

奉請四菩薩
봉청금강권보살 봉청금강색보살 봉청금강애보살 봉청금강어보살

發願文
계수삼계존 귀명시방불 아금발홍원 지차금강경 상보사중은 
하제삼도고 약유견문자 실발보리심 진차일보신 동생극락국

開經偈
無上甚深微妙法 百千萬劫難遭遇 我今聞見得受持 願解如來眞實義

開法藏眞言
옴 아라남 아라다

 




金 剛 般 若 波 羅 密 經

法會因由分 第一
如是我聞 一時 佛 在舍衛國 祇樹給孤獨園 與大比丘衆 千二百五十人俱 爾時 世尊 食時 着衣持鉢 入 舍衛大城 乞食 於其城中 次第乞已 還至本處 飯食訖 收衣鉢 洗足已 敷座而坐 

善現起請分 第二
時 長老須菩提 在 大衆中 卽從座起 偏袒右肩 右膝着地 合掌恭敬 而白佛言 希有世尊 如來 善護念 諸菩薩 善付囑 諸菩薩 世尊 善男子 善女人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 應云何住 云何降伏其心 佛言 善哉善哉 須菩提 如汝所說 如來 善護念 諸菩薩 善付囑 諸菩薩 汝今諦請 當爲汝說 善男子 善女人 發 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 應如是住 如是降伏其心 唯然 世尊 願樂欲聞

大乘正宗分 第三
佛告 須菩提 諸菩薩 摩訶薩 應如是 降伏其心 所有一切 衆生之類 若卵生 若胎生 若濕生 若化生 若有色 若無色 若有想 若無想 若非有想 非無想 我皆令入 無餘涅槃 而滅度之 如是滅度 無量無數 無邊衆生 實無衆生 得滅度者 何以故 須菩提 若菩薩 有我相 人相 衆生相 壽者相 則非菩薩 
妙行無住分 第四
復次 須菩提 菩薩 於法 應無所住 行於布施 所謂 不住色 布施 不主 聲香味觸法 布施 須菩提 菩薩 應 如是布施 不住於相 何以故 若菩薩 不住相布施 其福德 不可思量 須菩提 於意云何 東方虛空 可思量不 不也世尊 須菩提 南西北方 四維 上下虛空 可思量不 不也 世尊 須菩提 菩薩 無住相 布施福德 亦復如是 不可思量 須菩提 菩薩 但應如所敎住 

如理實見分 第五
須菩提 於意云何 可以身相 見如來不 不也世尊 不可以身相 得見如來 何以故 如來 所說身相 卽非身相 佛告須菩提

凡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非相
則見如來

正信希有分 第六
須菩提 白佛言 世尊 頗有衆生 得聞如是言說章句 生實信不 佛告 須菩提 莫作是說 如來滅後 後五百歲 有持戒修福者 於此章句 能生信心 以此爲實 當知 是人 不於一佛二佛三四五佛 而種善根 已於無量 千萬佛所 種諸善根 聞是章句 乃至一念 生淨信者 須菩提 如來 悉知悉見 是諸衆生 得如是 無量福德 何以故 是諸衆生 無復 我相人相 衆生相 壽者相 無法相 亦無非法相 何以故 是諸衆生 若心取相 則爲着 我人衆生壽者 若取法相 則着 我人衆生壽者 何以故 若取非法相 卽着 我人衆生壽者 是故 不應取法 不應取非法 以是義故 如來常說 汝等比丘 知我說法 如筏喩者 法尙應捨 何況非法 

正信希有分 第七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得 阿耨多羅三藐三菩提耶 如來有 所說法耶 須菩提言 如我解佛所說義 無有定法 名 阿耨多羅三藐三菩提 亦無有定法 如來可說 何以故 如來所說法 皆 不可取 不可說 非法 非非法 所以者何 一切賢聖 皆 以無爲法 而有差別

依法出生分 第八
須菩提 於意云何 若人 滿 三千大千世界七寶 以用布施 是人 所得福德 寧爲多不 須菩提言 甚多 世尊 何以故 是福德 卽非福德性 是故 如來說 福德多 若復有人 於此經中 受持乃至四句偈等 爲他人說 其福 勝彼 何以故 須菩提 一切諸佛 及諸佛 阿耨多羅三藐三菩提法 皆從此經 出 須菩提 所謂 佛法者 卽非佛法 

一相無相分 第九
須菩提 於意云何 須陀洹 能作是念 我得 須陀洹果不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須陀洹 名爲入流 而無所入 不入 色聲香味觸法 是名須陀洹 須菩提 於意云何 斯陀含 能作是念 我得斯陀含果不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斯陀含 名 一往來 而實無往來 是名斯陀含 須菩提 於意云何 阿那含 能作是念 我得阿那含果不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阿那含 名爲不來 而實無不來 是故 名阿那含 須菩提 於意云何 阿羅漢 能作是念 我得阿羅漢道不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實無有法 名阿羅漢 世尊 若阿羅漢 作是念 我得阿羅漢道 卽爲着 我人衆生壽者 世尊佛說 我得無諍三昧 人中 最爲第一 是第一離欲阿羅漢 世尊 我不作是念 我是離欲阿羅漢 世尊 我若作是念 我得阿羅漢道 世尊 則 不說 須菩提 是樂阿蘭那行者 以須菩提 實無所行 而名 須菩提 是樂阿蘭那行 

莊嚴淨土分 第十 
佛告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昔在燃燈佛所 於法 有所得不 不也 世尊 如來在 燃燈佛所 於法 實無所得 須菩提 於意云何 菩薩 莊嚴佛土不 不也 世尊 何以故 莊嚴佛土者 卽非莊嚴 是名莊嚴 是故 須菩提 諸菩薩 摩訶薩 應如是生淸淨心 不應住色生心 不應住聲香味觸法生心 應無所住 而生其心 須菩提 譬如有人 身如須彌山王 於意云何 是身 爲大不 須菩提言 甚大 世尊 何以故 佛說非身 是名大身 

無爲福勝分 第十一
須菩提 如恒河中 所有沙數 如是沙等恒河 於意云何 是諸恒河沙 寧爲多不 須菩提言 甚多 世尊 但諸恒河 尙多無數 何況其沙 須菩提 我今 實言 告汝 若有 善男子 善女人 以七寶 滿 爾所恒河沙數 三千大千世界 以用布施 得福 多不 須菩提言 甚多 世尊 佛告須菩提 若 善男子 善女人 於此經中 乃至受持四句偈等 爲他人說 而此福德 勝前福德 

尊重正敎分 第十二
復次 須菩提 隨說是經 乃至四句偈等 當知 此處 一切世間 天人阿修羅 皆應供養 如佛塔廟 何況有人 盡能受持讀誦 須菩提 當知 是人 成就最上第一希有之法 若是經典所在之處 則爲有佛 若尊重弟子 

如法受持分 第十三
爾時 須菩提 白佛言 世尊 當 何名此經 我等 云何奉持 佛告須菩提 是經 名爲 金剛般若波羅蜜 以是名字 汝當奉持 所以者何 須菩提 佛說 般若波羅蜜 卽非般若波羅蜜 是名般若波羅蜜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有 所說法不 須菩提 白佛言 世尊 如來 無所說 須菩提 於意云何 三千大千世界 所有微塵 是爲多不 須菩提言 甚多 世尊 須菩提 諸微塵 如來說 非微塵 是名微塵 如來說世界 非世界 是名世界 須菩提 於意云何 可以三十二相 見如來不 不也 世尊 不可以三十二相 得見如來 何以故 如來說 三十二相 卽是非相 是名三十二相 須菩提 若有善男子 善女人 以恒河沙等身命 布施 若復有人 於此經中 乃至受持四句偈等 爲他人說 其福甚多

離相寂滅分 第十四
爾時 須菩提 聞說是經 深解義趣 涕淚悲泣 而白佛言 希有世尊 佛說 如是甚深經典 我從昔來 所得慧眼 未曾得聞 如是之經 世尊 若復有人 得聞是經 信心 淸淨 則生實相 當知是人 成就第一希有功德 世尊 是實相者 則是非相 是故 如來 說名實相 世尊 我今 得聞如是經典 信解受持 不足爲難 若 當來世 後五百歲 其有衆生 得聞是經 信解受持 是人 則爲第一希有 何以故 此人 無我相 無人相 無衆生相 無壽者相 所以者何 我相 卽是非相 人相 衆生相 壽者相 卽是非相 何以故 離 一切諸相 則名諸佛 佛告須菩提 如是如是 若復有人 得聞是經 不驚 不怖不畏 當知 是人 甚爲希有 何以故 須菩提 如來說 第一波羅蜜 卽非第一波羅蜜 是名第一 波羅蜜 須菩提 忍辱波羅蜜 如來說 非忍辱波羅蜜 是名忍辱波羅蜜 何以故 須菩提 如我昔爲歌利王 割截身體 我於爾 時 無我相 無人相 無衆生相 無壽者相 何以故 我於往昔節節支解時 若有 我相 人相 衆生相 壽者相 應生嗔恨 須菩提 又念 過去於五百世 作忍辱仙人 於爾所世 無我相 無人相 無衆生相 無壽者相 是故 須菩提 菩薩 應離一切相 發 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 不應住色生心 不應住 聲香味觸法生心 應生無所住心 若心有住 則爲非住 是故 佛說 菩薩 心不應住色布施 須菩提 菩薩 爲 利益一切衆生 應如是布施 如來說 一切諸相 卽是非相 又說一切衆生 卽非衆生 須菩提 如來 是眞語者 實語者 如語者 不思語者 不異語者 須菩提 如來所得法 此法 無實無虛 須菩提 若菩薩 心住於法 而行布施 如人 入闇 則無所見 若菩薩 心不住法 而行布施 如人 有目 日光 明照見種種色 須菩提 當來之世 若有善男子 善女人 能於此經 受持讀誦 則爲如來 以佛智慧 悉知是人 悉見是人 皆得成就 無量無邊功德

持經功德分 第十五
須菩提 若有 善男子 善女人 初日分 以恒河沙等身 布施 中日分 復以恒河沙等身 布施 後日分 亦以恒河沙等身 布施 如是無量百千萬億劫 以身布施 若復有人 聞此經典 信心不逆 其福勝彼 何況書寫受持讀誦 爲人解說 須菩提 以要言之 是經 有不可思議 不可稱量 無邊功德 如來 爲發 大乘者說 爲發 最上乘者說 若有人 能 受持讀誦 廣爲人說 如來 悉知是人 悉見是人 皆得成就 不可量 不可稱 無有邊 不可思議功德 如是人等 則爲荷擔 如來 阿耨多羅三藐三菩提 何以故 須菩提 若樂小法者 着我見 人見 衆生見 壽者見 則於此經 不能聽受讀誦 爲人解說 須菩提 在在處處 若有此經 一切世間 天人阿修羅 所應供養 當知 此處 則爲是塔 皆應恭敬 作禮圍  以諸華香 而散其處 

能淨業障分 第十六
復次 須菩提 善男子 善女人 受持讀誦此經 若 爲人輕賤 是人 先世罪業 應墮惡道 以 今世人 輕賤故 先世罪業 則爲消滅 當得 阿耨多羅三藐三菩提 須菩提 我念 過去無量阿僧祗劫 於燃燈佛前 得値 八百四千萬億 那由他諸佛 悉皆供養承事 無空過者 若復有人 於後末世 能受持讀誦此經 所得功德 於我所供養諸佛功德 百分 不及一 千萬億分乃至 算數譬喩 所不能及 須菩提 若善男子 善女人 於後末世 有受持讀誦此經 所得功德 我若具說者 或有人 聞 心則狂亂 狐疑不信 須菩提 當知 是經 義 不可思議 果報 亦 不可思議 

究竟無我分 第十七
爾時 須菩提 白佛言 世尊 善男子 善女人 發 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 云何應住 云何降伏其心 佛告須菩提 若 善男子 善女人 發 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者 當生如是心 我應滅度一切衆生 滅度一切衆生已 而無有 一衆生 實滅度者 何以故 須菩提 若菩薩 有 我相 人相 衆生相 壽者相 則非菩薩 所以者何 須菩提 實無有法 發 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者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於燃燈佛所 有法 得 阿耨多羅三藐三菩提不 不也 世尊 如我解佛所說義 佛 於燃燈佛所 無有法 得 阿耨多羅三藐三菩提 佛言 如是如是 須菩提 實無有法 如來得 阿耨多羅三藐三菩提 須菩提 若有法 如來得 阿耨多羅三藐三菩提者 燃燈佛 則 不與我授記 汝於來世 當得作佛 號 釋迦牟尼 以 實無有法 得 阿耨多羅三藐三菩提 是故 燃燈佛 與我授記 作是言 汝於來世 當得作佛 號 釋迦牟尼 何以故 如來者 卽 諸法 如義 若有人 言 如來得 阿耨多羅三藐三菩提 須菩提 實無有法 佛 得 阿耨多羅三藐三菩提 須菩提 如來所得 阿耨多羅三藐三菩提 於是中 無實無虛 是故 如來說 一切法 皆是佛法 須菩提 所言一切法者 卽非一切法 是故 名 一切法 須菩提 譬如人身 長大 須菩提言 世尊 如來說 人身長大 卽爲非大身 是名大身 須菩提 菩薩 亦如是 若作是言 我當滅度 無量衆生 則 不名菩薩 何以故 須菩提 實無有法 名爲菩薩 是故 佛說一切法 無我 無人 無衆生 無壽者 須菩提 若菩薩 作是言 我當莊嚴佛土 是不名菩薩 何以故 如來說 莊嚴佛土者 卽非莊嚴 是名莊嚴 須菩提 若菩薩 通達無我法者 如來 說名 眞是菩薩

一切同觀分 第十八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有 肉眼不 如是 世尊 如來有肉眼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有 天眼不 如是 世尊 如來有天眼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有 慧眼不 如是 世尊 如來有慧眼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有 法眼不 如是 世尊 如來有法眼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有 佛眼不 如是 世尊 如來有佛眼 須菩提 於意云何 如恒河中 所有沙 佛說是沙不 如是 世尊 如來說是沙 須菩提 於意云何 如 一恒河中所有沙 有 如是沙等恒河 是諸恒河 所有沙數佛世界 如是 寧爲多不 甚多 世尊 佛告須菩提 爾所國土中 所有衆生 若干種心 如來悉知 何以故 如來說諸心 皆爲非心 是名爲心 所以者何 須菩提 過去心 不可得 現在心 不可得 未來心 不可得 

法界通化分 第十九
須菩提 於意云何 若有人 滿 三千大千世界七寶 以用布施 是人 以是因緣 得福多不 如是 世尊 此人 以是因緣 得福 甚多 須菩提 若 福德 有實 如來不說 得 福德多 以 福德無故 如來說 得 福德多

離色離相分 第二十
須菩提 於意云何 佛 可以具足色身 見不 不也 世尊 如來 不應以具足色身 見 何以故 如來說 具足色身 卽非具足色身 是名具足色身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可以具足諸相 見不 不也 世尊 如來 不應以具足諸相 見 何以故 如來說 諸相具足 卽非具足 是名諸相具足

非說所說分 第二十一
須菩提 汝勿謂 如來作是念 我 當有所說法 莫作是念 何以故 若人 言 如來有 所說法 則爲謗佛 不能解我所說故 須菩提 說法者 無法可說 是名說法 爾時 慧命須菩提 白佛言 世尊 頗有衆生 於未來世 聞說是法 生信心不 佛言 須菩提 彼非衆生 非不衆生 何以故 須菩提 衆生 衆生者 如來說 非衆生 是名衆生 

無法可得分 第二十二
須菩提 白佛言 世尊 佛 得 阿耨多羅三藐三菩提 爲 無所得耶 佛言 如是如是 須菩提 我 於阿耨多羅三藐三菩提 乃至無有少法可得 是名 阿耨多羅三藐三菩提

淨心行善分 第二十三
復次 須菩提 是法 平等 無有高下 是名 阿耨多羅三藐三菩提 以 無我 無人 無衆生 無壽者 修 一切善法 則得 阿耨多羅三藐三菩提 須菩提 所言善法者 如來說 卽非善法 是名善法 

福智無比分 第二十四
須菩提 若 三千大千世界中 所有諸 須彌山王如是等 七寶聚 有人 持用布施 若人 以此般若波羅蜜經 乃至四句偈等 受持讀誦 爲他人說 於前福德 百分 不及一 百千萬億分乃至 算數譬喩 所 不能及
化無所化分 第二十五
須菩提 於意云何 汝等 勿謂 如來作是念 我當度衆生 須菩提 莫作是念 何以故 實無有衆生 如來度者 若有衆生 如來度者 如來 則有 我人衆生壽者 須菩提 如來說 有我者 卽非有我 而 凡夫之人 以爲有我 須菩提 凡夫者 如來說 卽非凡夫 是名凡夫 

法身非相分 第二十六
須菩提 於意云何 可以三十二相 觀如來不 須菩提言 如是如是 以三十二相 觀如來 佛言 須菩提 若以三十二相 觀如來者 轉輪聖王 則時如來 須菩提 白佛言 世尊 如我解佛所說義 不應以 三十二相 觀如來 爾時 世尊 而說偈言 
若以色見我 
以音聲求我 
是人行邪道 
不能見如來 

無斷無滅分第二十七
須菩提 汝 若作是念 如來 不以具足相故 得 阿耨多羅三藐三菩提 須菩提 莫作是念 如來 不以具足相故 得 阿耨多羅三藐三菩提 須菩提 汝若作是念 發 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者 說 諸法斷滅 莫作是念 何以故 發 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者 於法 不說斷滅相 

不受不貪分 第二十八
須菩提 若菩薩 以 滿恒河沙等世界七寶 持用布施 若復有人 知 一切法無我 得成於忍 此菩薩 勝前菩薩 所得功德 何以故 須菩提 以諸菩薩 不受福德故 須菩提 白佛言 世尊 云何菩薩 不受福德 須菩提 菩薩 所作福德 不應貪着 是故 說 不受福德

威儀寂靜分 第二十九
須菩提 若有人 言 如來 若來 若去 若坐 若臥 是人 不解我 所說義 何以故 如來者 無所從來 亦無所去 故名如來

一合理相分 第三十
須菩提 若 善男子 善女人 以 三千大千世界 碎爲微塵 於意云何 是 微塵衆 寧爲多不 須菩提言 甚多 世尊 何以故 若是微塵衆 實有者 佛 則不說 是微塵衆 所以者何 佛說微塵衆 卽非微塵衆 是名微塵衆 世尊 如來所說 三千大千世界 卽非世界 是名世界 何以故 若世界 實有者 則是一合相 如來說 一合相 卽非一合相 是名一合相 須菩提 一合相者 則是不可說 但 凡夫之人 貪着其事

知見不生分 第三十一
須菩提 若人 言 佛說 我見 人見 衆生見 壽者見 須菩提 於意云何 是人 解我所說義不 不也 世尊 是人 不解 如來所說義 何以故 世尊說 我見人見衆生見壽者見 卽非 我見人見衆生見壽者見 是名 我見人見衆生見壽者見 須菩提 發 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者 於 一切法 應 如是知 如是見 如是信解 不生法相 須菩提 所言法相者 如來說 卽非法相 是名法相 

應化非眞分 第三十二
須菩提 若有人 以滿 無量阿僧祗世界七寶 持用布施 若有 善男子 善女人 發 菩薩心者 持於此經 乃至四句偈等 受持讀誦 爲人演說 其福 勝彼 云何爲人演說 不取於相 如如不動 何以故 

一切有爲法
如夢幻泡影
如露亦如電
應作如是觀

佛說是經已 長老須菩提 及諸 比丘 比丘尼 優婆塞 優婆尼 一切世間 天人 阿修羅 聞佛所說 皆大歡喜 信受奉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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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샤르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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