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수술은 보편화된 수술이다. 정관을 자르거나 묶어서 정자배출을 막아 원치않는 임신을 방지할 수 있다. 모든 수술과 마찮가지로 감염과 마취에 따른 부작용이 있을 수 있지만 근래 고도화된 비뇨기과들은 철저한 감염 예방과 부작용없는 수술을 약속하고 있다.  그러나 추가적인 부작용이 있음도 사실이다. 이는 수술후 부작용과 성적 영향으로 나누어 볼수 있다.


수술 후 영향


대부분의 경우, 정관 수술이후 음낭 부위의 마취 처리로 인해 감각이 한두시간 정도 마비된다. 더불어 음낭 수술 부위가 멍들거나 부풀기도 한다. 심한 경우 상당한 통증이 약 일주일간 지속될 수 있다.   이러한 통증은 해당 부위에 얼음찜질을 하여 다소 약화시키거나, 의사와 상의하여 진통제를 투약해야 할 수도 있다. 


정관수술 이후에 환자는 충분한 휴식시간을 가져야하며 등을 바닥에 대고 누워 압박과 통증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다. 어떤 남성들은 수술 직후 타이트한 기능성 속옷을 입는 것이 환부를 보호하고 더 불편하지 않다고 한다.


때때로 수술실에서 감염이 일어나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 환부에 훨씬 더 심한 통증을 느낄 수 있다. 박테리아 감염이 의심되면 연관된 증상을 완화하고 감염을 줄이기 위해 광범위한 항생제를 투여할 때도 있다. 


환자는 증상이 호전되었다고 생각되면 업무에 복귀할 수 있다. 하지만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리는 작업은 최소 일주일간은 피해야 한다. 대부분의 남성들은 수술후 수일 이내에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정관수술은 안전하며, (일정기간 이후) 정상적인 샤워나 목욕을 해도 된다.   




섹슈얼 영향

수술 이후에 환부가 편안하게 느껴지는 데로 정상적인 성생활이 가능하다. 대부분 수술 직후 약 일주일 정도 걸린다.  정액에서 혈액이 섞인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처음 몇번은 정관수술 이후에 혈액이 남아 있기 때문이며 이는 정상적인 경우로 본다


정관 수술이 성적욕구나 발기력 또는 사정능력에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남성에 따라 수술이후 한달간은 관계 중 발기시에 고환에 약한 얼얼함이나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있다. 또한, 정관수술이 성행위를 통해 전염되는 질병의 감염을 방지할 수 는 없습니다.  따라서 수술이후에도 새로운 파트너와 관계를 하는 경우 콘돔을 사용하는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다음 포스트 : 정관수술이 전립선암 발병율을 10% 증가시킨다는 연구 결과


의학 블로거 Yolanda Smith, BPharm 의 글을 번역함



Posted by 샤르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