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edvisor (price and inventory software company)가 가입 고객인 아마존 셀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라고 합니다. 대상자는 글로벌셀러이며 집에서 파트타임으로 하는 셀러부터 몇십 밀리언(몇백억)대의 매출을 올리는 기업형 셀러까지 포함한 정보입니다. 

Our Segments: Million Dollar Sellers and Private Labellers

피드바이져는 아래 두가지 분류로 셀러를 구분하였습니다.:

  • $1M+: Sellers generating more than $1 million of annual sales from Amazon (연간 한화로 약 12억원 이상 판매 셀러)
  • PL sellers: Businesses who only sell private label* items (프라이빗 라벨 셀러)

Private labelling (프라이빗 라벨 셀러란 개별적으로 셀러가 직접 아이템에 '자체 브랜드'등의 라벨을 붙여서 판매하는 경우이며, 수년간 아마존에서 널리 알려진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The Amazon Mega-Sellers (아마존 메가 셀러)

아마존셀러의 0.6%가 아마존 판매로만 60억원 이상 매년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그중에 절반은 120억원이 넘는다고 합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아래와 같이 개인부터 기업까지 광대한 범위의 판매자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프라이빗 라벨 셀러들은 하위 단계의 매출 범위에 포함 되어 있는데, 65%의 셀러가 25만불의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9%가 백만불(12억원)의 매출을 올라고 있습니다. 


50% of Sellers Do Some Private Labelling

50%의 셀러가 프라이빗 라벨을 제작하여 아이템에 붙여서 판매하고 있으며, 나머지 50%는 프라이빗 라벨을 붙이지 않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옮긴이 사견: 즉, 50%는 의류등의 자체 브랜드 상품을 팔거나, 박스갈이를 통해 셀러의 라벨을 붙여서 팔고, 나머지 50%는 공산품을 판매 하는데 이 부분이 치열한 셀유어스 시장이 아닐까 생각 됩니다. )


프라이빗 라벨을 제작하는 셀러중 23%가 판매하는 제품의 10%이하의 매출을 프라이빗 라벨 아이템에서 매우고 있습니다.  프라이빗 라벨링 제품군은 전체 판매 제품 군 중에서 메인 전략 소싱 제품군에서 사용하기 보다는 브랜드 붙인 악세서리 제품군으로써 보충적으로 사용된다고 보여집니다. 

그러나 (아래 왼쪽 동그라미표) 세번째 분류를 차지하는 17%의 셀러들은 프라이빗 라벨을 붙인 제품만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아래 오른쪽 매출 12억원 이상)밀리언 달라 셀러들은 프라이빗 라벨링을 보다 적게 사용합니다. 27%의 셀러가 10% 미만의 제품만을 프라이빗 라벨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밀리언달라 셀러 들 중의 9%가 매출전체를 프라이빗 라벨로 만 판매합니다.  (매출이 높을 수록 자체 브랜드 제품 비중이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77% Use Multiple Sales Channels

60% 이상의 셀러들이 멀티 판매 마켓 채널을 사용합니다.  아래 표와 같이 아마존 다음으로 많이 판매하는 플렛폼은 이베이가 73%에 달합니다. 

25% 셀러가 자체 online store를 가지고 있으며, 35%는 Shopify를 32%는 마젠토를 이용합니다. 나머지 32%는 BigcommerceWooCommerce and Volusion 처럼 다양한 플렛폼을 사용합니다. 

online webstore 이용율은 밀리언 셀러 이상인 경우가 높았으며, 43% 마젠토를, 35% shopify를 사용하였습니다. 프라이빗 라벨 아이템만 판매하는 셀러의 경우 반대의 통계를 보여주는데, 45%가 Shopify를 23%가 마젠토를 사용합니다. 

이중 특이한 점은 Jet.com 의 사용율이 4%에 육박한다는 점입니다. 적은 비율이지만 2015년 7월부터 서비스를 개시한점을 고려할 때 눈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신규 마켓플레이스는 셀러들에게 보통 좋지 않은 평가를 받는 경향을 jet.com 은 어떤 이유에서 뛰어 넘었다고 보여집니다. 

(향후, 영문 오픈플렛폼 고려할 때 jet.com을 살펴 봐야겠군요)  

여기까지가 간략히 읽을 만한 내용의 번역 이었습니다.  


참고적으로 더 볼만한 내용은 쭈욱 아랫쪽에 보시면, 프라이빗 라벨 아이템들 즉, 자체브랜드 아이템을 카테고리별로 분류해 보니, 키친 카테고리가 가장 높고 전자제품 카테고리가 가장 낮네요.

이베이의 테라픽과 같이 Product 리써치 툴에 대한 내용도 있습니다. 정글스카우트, 아마존 앱, in-house 등의 프로그램이 있는데, 그 중 백만불 이상셀러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사용하는 툴은 in-house입니다. 또한, 오더관리, FBA 재고관리, 피드백 관리 등에 대한 내용이 있습니다.



Posted by 샤르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