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깊은 파드캐스트가 있어 공유할까 합니다.
어메이징 셀러의 스캇은 전직 아마존 직원 제임스와 아이템 hijacking 에 대해 방송했습니다.
이미지 공격, 아아템 description변경 등 아마존 제품 리스팅을 뺏기지 않는 예방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셀유어스 분쟁과는 차원이 높은(?) 어마무시한 사례들이 나오네요.
아예 리스팅의 제품을 바꿔버리는 일도
일어난다고 합니다.
[아이템 하이젝킹(제품 리스팅 강탈)이란 무엇인가?]
https://www.facebook.com/groups/TAS.Private.Group/
제임스; 피드백과 리뷰가 높은 아이템, 예를 들어 베스트 셀링제품인 양말 아이템을 파는데,
다른 셀러가 셀유어스 한 이후에 양말 아이템 리스팅을 편집해서 휴대폰 아이템으로 변경해서 파는 경우가
많이 있었다.
이런 개인 또는, 회사들은 좋은 아이템 페이지를 찾아 다닌 다음 아이템 페이지를
뺏을 수 있다면 셀링 히스토리,피드백, 리뷰가 좋은 이 페이지에서 어떤 제품을 올려도 잘 팔 수 있다.
완벽하게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타겟이 되는 확율을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언급하려고 한다.
[내 리스팅을 뺏는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나는가?]
셀유어스로 아이템에 올라탄 이후에, 내용 편집 권한(content authority)이 어떠한 아마존 내부 평가를
근거로 특정 셀러에게도 순환적으로 부여될 수 있는데, 이때 타이틀, 불릿포인트, 메인이미지를 하나씩 변경할 수 있다.
그런데 공격자가 아마존에 등록한 브랜드가 있다면, 아이템에 대한 브랜드를 변경하면 전체를 편집할 수 있는
권한이 변경된다.
[시작부터 이런일이 발생하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제임스: 브랜드 서류(US register trade mark)를 등록해야 한다. 또한, Trade mark 넘버를
제출해야한다. 그 이후에 아마존에 해당 아이템의 브랜드를 스라이피 삭스라고 등록하면,
아이템 페이지를 본인만 편집할 수 있게 봉인된다.
단, 브랜드 등록이 인가되면, 이후 플랫 파일을 이용하여 아마존 아이템에 다시 모든 데이터를 제출해야 한다.
만약 예를 들어, 블릿 포인트 데이터가 없으면
플랫 파일의 해당 데이터를 공란으로 두면 그 상태로 봉인되어, 타 셀러가 편집할 수 없다.
(옮긴이 주: 그런데 위 내용은 브랜드 등록을 통해 제품에 대한 악의적인 편집 권한을 막을 수 있다는 의미이고,
브랜드 등록을 했다고 해도 셀유어스를 막을 수는 없습니다)
만약 브랜드 등록이 어렵다면, 해당 제품명과 동일한 이름의 웹사이트를 소유하면 다소 어필할 수 있다.
이때, 오리지날 페이지 웹사이트의 UPC 코드 URL이 아마존 아이템과 같아야 한다. 또한, 리스팅 강탈에
방어하기 위해 아이템을 최초 리스팅 할때, 스크린 샷, 플랫 파일과 피드 넘버 등을 보관하라
....등의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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