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모니쉬 대학  카일리 왜그스태프 박사는 구충제 이버멕틴(Ivermectin)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바이러스를 48시간 이내에 모든 유전물질이 소멸되어 사멸시킨다는 세포배양 실험 결과가 나왔다.

한 번 투여된 용량에 24시간 후 코로나19 바이러스의 RNA가 상당 부분 감소했으며 48시간 이후에는 RNA가 완전히 소멸됐다고 왜그스태프 박사는 밝혔다고 한다. 

왜그스태프 박사는 이버멕틴이 구충제로 승인된 약이지만 에이즈, 뎅기열, 독감, 지카 바이러스를 포함, 광범한 종류의 바이러스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이버멕틴은 기생충 감염에 활용하는 약물로 미국식품의약청(FDA) 승인을 받아 안전성을 입증되었고 약물의 용도를 변경해 재활용하는 ‘약물 재창출’을 통해 코로나19 치료에 활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대다수 국내 언론이 대서특필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의 필수 의약품에 포함된 안전한 약물로 널리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버맥틴 코로나 바이러스 소멸효과 원본 논문 주소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0166354220302011)

 

카일리 박사팀은 세포실험결과 한번의 투여로 24시간 후 상당량의 바이러스가 줄어들었고, 48시간이 지나자 바이러스가 사라졌다는 결과를 발표했으나, 구체적인 기전은 확인되지 않았다. 다른 바이러스 작용에 근거하면 바이러스가 숙주 세포의 바이러스 방어능력을 약화시키지 못하게 막도록 작용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했다.

 

그러나 이 연구는 세포실험 수준에서 진행되었기 때문에 인체 약효 검증, 적정 복용량, 부작용이 동물실험과 임상 과정을 통해 밝혀져야하고 이를 위해 상당한 연구 개발과 검증기간이 필요하다.

 

“전체 치료제 개발을 100으로 치면 5 정도 수준의 연구로 보면 된다”고 설대우 중앙대 약학대학 교수는 말한다.

“세포실험과 임상실험은 다른 개념으로 약물 효과가 있어도 투여량과 독성에 따라 인체 영향과 약물 활용성이 달라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송대섭 고려대 약학대학 교수도 다만 안전하고 널리 활용되고 있는 수의약품 제제의 약효를 검증해 치료 가능성을 확인했다는데 의미가 있다”며, "다른약물재창출연구와 동일하게 세포 수준에서 항바이러스 효과를 확인한 것으로, 비임상, 임상 과정에서 길이 멀다 강조했다. 당장 복용하면 코로나 바이러스가 없어질 것처럼 기사가 난무하고 있고 제품은 품귀현상을 보이고 있다.

전병율 차의과학대학 교수(전 질병관리본부장)는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버멕틴 구충제의 부작용을 언급하며 섭취 주의를 당부했다. "말라리아 약도 코로나19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후 일부 시민들이 사재기로 구입했는데 이버멕틴이 그냥 단순히 우리가 타이레놀 복용하듯 먹는 약이 아니다"라면서 "실제 사망한 사례가 있다"고 부작용에 주의할 것을 강조했다.


전염병 바이러스가 유행할 때마다 의약계에 '양치기 소년'이 나타난다고 하더니 주의가 필요하다.

 

※ 코로나19 치료제로 거론되는 약제 개발 소식에 대하여

제약회사들은 기존 의약품 중 약 14개를 코로나19 바이러스 치료제로 활용할 수 있는지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말라리아 치료제인 클로로퀸(chloroquine)과 렘데시비르(Remdesivir) 등이 대표적이다.  클로로퀸은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 치료제로서 대안적인 가능성을 언급하며 신속한 처방과 투약이 이루어지도록하겠다고 말하여 주목을 받은 바 있다. HIV치료제인 렘데시비르는 코로나19가 중국에서 처음 유행할 때 치료제 후보로 거론이 되었다. 임상결과는 4월경에 나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밖에 칼레트라, 프레지스타, 케브라자, 악템라, 아비간 등이 코로나19에 대한 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이 연구되고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이 중 하나라도 실험실에서 어떤 결과가 나오면 기사화되어 대서특필 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어느 약제이든 임상실험과 안정성 입증을 위한 물리적인 시간의 벽을 뛰어넘어 바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되기는 어렵다.   

 

 

이버맥틴 코로나 바이러스 소멸효과 원본 논문 주소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0166354220302011)

 

The FDA-approved Drug Ivermectin inhibits the replication of SARS-CoV-2 in vitro

Although several clinical trials are now underway to test possible therapies, the worldwide response to the COVID-19 outbreak has been largely limited…

www.sciencedirect.com

 

 

Posted by 샤르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