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도시기금은  2015 주택도시기금 법안 시행에 따라 주택기금(1981)에서 주택도시기금으로 개편운영되고 있다. 


경제성장 둔화와 주택시장 구조변화로 기존 임대 주택공급 도시재생 시스템 작동에 한계가 봉착하는 환경변화에 맞게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였다. 


이에 주택기금의 기능을 재정립하고 운용체계를 혁신하여 시중의 풍부한 유동성을 주거복지와 도시재생 분야로 유도하기 위함이다. 


지난 1981 시작된 1세대 주택기금이 주택에 대한 융자를 금융기관의 관점에서 시중은행에 위탁하여 운영되는 체계 였다면, 2세대 주택 도시기금은 주택과 도시를 지원대상으로 하며, 융자와 출자 보증 등으로 다각화된 지원방식을 통해 금융소비자 관점에서 주택도시보증공사(’15.7 출범) 전담운용기관으로 하여 운영되는 체계이다. 


주택도시기금의 주택계정은 국민 주택채권, 청약저축, 융자금 회수 등의 자금 운용을 통해서 임대주택 건설 사업자와, 주택/아파트를 구입하거나 전세/임차하려는 개인수요자에게 자금을 지원해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주택도시기금의 주요사업중 저소득층 서민 근로자의 주택구입 또는 전세자금지원 사업을 이용하면 시중은행이나 캐피탈 대부업체 보다 훨씬 안정적이고 저렴한 금리의 융자혜택을 이용할 있다. 




Posted by 샤르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