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인의 조직문화 모델

 

샤인의 조직문화 모델,  Schein(1985a, 22; 1985b, 14; 1999)

 

샤인은 조직문화에 대한 모델을 구축하였다. 조직문화를 어떻게 기술할 수 있을까? 우선 눈에 보이는 가시적인 것과 그러한 가시적인 표출의 기반이 되는 가치관을 재구성해 볼 수 있다. 가치관은 타인에게 이해시킬 수 있는 의식적인 수준에서 설명하고 표현될 수 있다. 반면에 그러한 가치관이 형성되기까지 해당 조직의 기본적인 가정 즉, 환경과 시공간에 대한 가정, 인간 본성과 인간의 활동과 인간 관계에 대한 가정들이 잠재적인 수준에서 축적되어 가치관으로 형성되었을 것이다. 

샤인은 추상적인 조직문화에 대해 이해하기 쉬운 단순한 모델로 재구성했다고도 할 수 있다. 어떤 잘 알려진 기업의 조직문화에 대해 어떻게 인식할 수 있을까? 우선 그 회사의 상징인 로고와 같은 이미지 등의 인공물 및 창작물은 가시적인 수준에서 인식할 수 있다. 그러한 인공물 또는 창작물은 조직문화가 표출된 것으로서 조직원들에게 조직문화로서 재인식되고 또한 조직문화의 가치를 업데이트하여 반영한다. 조직의 조직문화는 의식적인 수준에서 구성원들의 합의에 의해 물리적인 환경하에 옳고 그름을 결정하는 가치관이다. 그러한 가치관은 잠재적인 수준에서 무형적으로 잠재의식에 흡수되어 있으며 당연한 것으로 간주되어 관찰은 불가능하다. 

 

조직문화는 창업자 또는 초창기 리더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아서 기반이 형성된다고 할 수 있다. 조직문화는 구성원들에게 조직의 정체성을 제공하고, 조직의 신념과 가치관에 몰입하게 하여 내부통합(internal integration)과 외부적응(external adaption)을 가능하게 한다.

 

 

 

의례와 의식(rites and ceremonies)

이야기(stories)와 속담(sayings)

상징(symbol)

조직구조(organizational structure)

권력관계(power relationship)

통제 시스템(control system)

 

 

키워드 

#인공물(artifacts),#창작물(creators) / #가치관(values) / 기본적 가정 (basic assumptions) 

가시적(visible)/의식적(awareness)/잠재적(preconcious)

Posted by 샤르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