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는 복잡성과 집중성, 공식성의 요소와 환경, 기술, 규모, 수명주기, 권력 등의 상황변수 들에 의하여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물론, 조직구조를 결정하는 상황변수들의 중요성은 제각각이다.  조직의 하부 이행조직에서는 조직이 사용하는 기술에 따라 구조화되지만, 상위 경영층의 경우는 외부환경의 영향에 대응하려는 기업의 전략이 구조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기도 한다. 

 

챈들러, 조직구조는 전략에 따라 형성

하버드의 챈들러는 1959년까지 약 100여개의 기업을 연구한 끝에 'Structure follows strategy(구조는 전략을 따른다)'는 명제를 도출하였다. 조직의 구조는 기업의 산출물인 제품과 서비스의 복잡성이 커짐에 따라 발전되고 변형된다.  유사한 환경에서 다른 조직구조가 형성되는 현상에 대한 이론적인 배경을 제공하였다. 

챈들러는 사례를 통하여 기업이 어떠한 성장 시점에 새로운 전략을 수립하면, 이를 구현하기 가장 적합한 조직구조가 형성 된다고 논증하였다. 즉 구조가 전략의 종속변수라는 주장이다. 그러나, 조직의 구조에 따라 전략이 수립되는 반대 사례도 제시되었다. 자유재량에 따른 경영자의 전략이 조직구조에 영향을 미친다는 학설에 반하는 예로 장치산업등의 자본집약적 산업을 들 수 있다. 

 

포터의 원가우위 전략 : 집중성 구조, 차별화 전략 : 분권화 구조

포터는 특정 산업내의 특정 기업의 경쟁력은 다섯 가지 요소에 의해 상대적으로 결정된다고 보았다. 구매자 교섭력, 공급자 교섭력, 신규진입자의 위협, 대체제의 위협, 기존 경쟁업체 간 경쟁동향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주장하였다. 기업이 다른 기업에 비해 전략적 우위를 점유하기 위해서는 원가에 있어서 우위를 점하거나, 차별화된 제품으로 시장에 진출하거나, 특정 시장의 집중화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원가우위 전략을 사용하는 경우 기업의 집중성과 공식성이 높아진다. 원가우위를 점유하기 위한 경영목표에 조직이 집중하게 되어 높은 생산 효율성 등 기업 휴율성의 극대화를 추구하게 된다. 이를  위하여 세밀한 관리를 강조하는 경영 방식이 자리잡게 된다.

 

Posted by 샤르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