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조직의 개요

네트워크 조직이란 자본적 연관성은 낮지만 업무적인 연관성이 높은 조직들이 협업하는 형태를 의미한다. IT 기술과 세계화의 추세에 따라 공간적 한계 등에 영향받지 않으면서 독립적으로 경영되는 기업 간에도 자유롭게 협업할 수 있는 기업의 환경을 기반으로 하는 네트워크 조직은 시장실패 또는 조직실패의 위기를 극복하거나 예방하고 급변하는 환경에 유연하고 기민하게 대응하기 위한 기업활동이다.  시장에서 직접거래하는 기회비용을 낮추면서도 조직의 위계 시스템 내부에 직접 위치하지 않는 조직과 업무를 수행하여 조직의 경직성와 비대화 등에서 오는 조직실패를 예방할 수 있다. 

 

조직 간의 협력관계

자본적 업무적 측면에서 조직 간 협력관계에 따른 분류

 

자본적 연결성과 업무적 연결성에 따라 조직을 위의 도표와 같이 분류할 수 있다.  네트워크 조직은 업무적인 연결성은 높으나 자본적 연결성은 낮거나 없는 부분에 해당한다. 네트워크 조직은 업무적인 상호 의존성이 높아서 상대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을 자신이 보유한 것처럼 수직적이거나 수평적인 신뢰관계를 가지고 연결되어 있는 반면에 한 조직에 내부화 되지 않으며 자본적으로 독립되어 있거나 의존도가 낮은 조직 간의 관계를 보인다.  

 

네트워크 조직의 발생 배경

거래비용의 측면에서 네트워크 조직의 발생을 두가지로 살펴볼 수 있는 데 시장실패와 조직실패를 회피하기 위한 것이다.  첫번째로 시장에서 용이하게 구하기 어려운 경우이거나 상대 기업의 기회주의로 거래비용을 높아지는 경우 시장실패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로 인한 불확실성을 제거하기 위하여 네트워크 조직을 구성하게 되는 것이다.  비슷한 맥락에서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는 R&D 비용과 실패에 대한 위험 부담을 경쟁사들과 공유할 수 있다면 자사의 부담을 현격히 줄일 수 있다. 이는 전략적으로 경쟁사들과 협업을 통해 혁신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비용과 제품수명주기가 짧아짐에 따른 투자부담을 줄일 수 있다.  

두번째로는 내부화를 통하여 필요한 자원이나 서비스를 충족하는 경우 급변하는 기술과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시간의 경과에 따라 조직이 비대화되어 규모의 비경제화와 경직성으로 인해 조직실패를 초래할 수 있다. 이를 회피하기 위하여 자원이나 서비스를 조직의 외부에서 공급받는 네트워크를 구축하게 된다.  분사제도나 아웃소싱 등을 활성화하는 최근 기업들의 추세는 조직실패를 방지하려는 네트워크 조직의 사례를 보여준다. 

IT기술의 발전과 세계화의 확대는 네트워크 조직이 형성되기 쉬운 우호적인 환경 요인이 되었다. 각기 자본적인 주체가 다른 네트워크 조직 들이 제품과 서비스의 생산과 물류의 과정에서 필요한 여러 측면에서의 조정이 필요하다. IT 기술의 발전은 기업들이 개방한 업무 분야에서 벽이 없이 여러과정에 대한 조정을 용이하게 수행할 수 있어서 네트워크 조직의 활동을 가속시킨다.  또한 기업들의 세계화로 인해 생산 공장을 예로든다면 해외에서도 합작 투자 등의 형태로 확보할 수 있어 가치사슬(value chain)상의 전방과 후방의 협력가능한 네트워크 조직을 전세계적으로 구축할 수 있다. 

 

 

Posted by 샤르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