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내 아이템이 바이박스를 점유하는데, 영향을 주는 변수에 대해 정리 해보았습니다.



바이박스에 들어가기 위해서 셀러와 아이템이 충족해야할 최소요건을 만족하게 되면, 

아마존은 셀러와 아이템 간의 여러가지 파라미터를 비교하여 바이박스 로테이션을 결정하게 됩니다. 

그런데, 바이박스 룰은 상품별, 카테고리 별로 비중이 다르기 때문에, 한 셀러가 어떤 아이템으로 바이박스를 점유하여도

다른 경쟁셀러가 다른 종류의 아이템에 대해서 바이박스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바이박스 알고리즘에 첫번째로 평가되는 변수는

1. 재고수급관리 (평가 척도 : 높음)

입니다.  아마존은 FBA를 통해서 재고 수급 관리(Fulfillment service)의 수준을 최상으로 유지하려고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여러가지 performance 평가 척도를 관리하는 데요.  SCM 공급망 관리 이론에 나오는 파라미터 수준입니다만, 자세히 보면 

어려운 말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평균배송시간, 고객에게 약속한 시간내에 배달이 되었는가 에 대한 평가인 OTD (on-time delivery rate),

재고효율(창고보관기간) 등입니다. 

아마존은 FBA 아이템을 우선적으로 바이박스에 올려준다고 표방하고 있지는 않지만, 사실상 셀러가 직접 고객에게 배송하는 

FBM이 아마존 창고를 이용하는 FBA를 따라 잡기는 힘들겠죠.


2. 각종 세금을 포함한 최종 가격 인 Landed Price (평가 척도 높음)가 두번째 변수이네요. 

  미국의 경우는 쉽핑을 포함한 가격이구요.  UK 나 유럽은 VAT를 포함한 최종 가격입니다. 

 가격을 낮추면 다른 평가 점수가 낮더라도 어느정도 바이박스를 점유할 확율이 높아 집니다.  

 그러나 바이박스 룰이 가격만 의존하는 것은 아니므로,  셀러퍼포먼스와 Order Defect Rate 등

 이 높은 셀러는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에도 동일한 아이템에 대해 판매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앞서 글에서도 살펴 보았듯이 가격이 최저가라고 하더라도 바이박스를 계속 점유하지는 못하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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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샤르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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