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Suspension 이후 계정정지 해제를 요청하는
Plan of Action(POA) 문서 작성할 때
해야할 것들과 하지 말아야 할 것들
(이 글은 크리스 맥카가 작성하였으며 본 블로거가 번역하였습니다. 크리스는 몇년간 아마존 머쳔트 평가 팀에서 셀러 어카운트를 평가하는 일을 한 이후, 그러한 경험을 살려서 중재자로서의 일에 적용하였습니다. 만약 셀러들이 아마존과 커뮤니케이션하는데 도움이 필요한 경우, 또는 뭘해야 하는지 모르는 불투명한 프로세스에 직면해 있는 경우에 크리스가 개입하여 문제 해결을 도와주는 일을 한다고 합니다.)
아마존 계정이 정지(suspension) 된다면, 어떠한 문제점이 있었는지 확실히 파악한 후 어필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POA(plan of action)이라고 불립니다(우리말 표현으로 하면 개선방안 정도 되겠죠.) 아마존 조사담당자들은 하루에도 몇개의 (계정정지 관련) 이메일을 받기 때문에 여러분의 차례가 돌아오려면 상당히 기다려야 합니다.
하지말아야 할 것: 'Appeal' 버튼을 즉시 눌러서 회신하면 안됩니다.
저의 경험에도 많은 POA 내용을 담은 이메일들이 단순히 상황을 더 악화시키는 이유는, (계정정지의 원인이 되는) 재고관리나 납품업체, 운영상의 문제점을 개선하는 새로운 내용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http://eretail.tistory.com/245
때로는 읽기조차 어려운 문서를 받은 적도 있는데, 이 경우 받는 측에서는 누구도 무슨뜻인지 자세히 이해하려고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바쁜 조직사회에서) 당연합니다. 또한, (현상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한 정보는 없고 단지 셀러가 얼마나 많은 직원들을 고용하고 있는지 강조하고 그저 용서를 구하는 또는 심지어 구걸하는 수준의 이메일도 받아 보았습니다.
이러한 이메일들은 대부분 진실한 POA(향후 개선할 엑션 플랜)에 관한 내용도 없고 계정 정지된 (사유가 되는) factor 들에 대한 기술도 없습니다. 계정정지를 해결하려면 아마존을 설득하여 아마존이 계정을 다시 살려주고 싶은 확신을 가질 수 있는 사실적인 POA 문서를 작성해야만 계정정지에서 벗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시말해, 문제점 들에 대해 생각해보고 회신(appeal 버튼을 눌러야)하셔야 합니다.
하지말아야 할 것: 아마존 프로세스(절차)들에 대해서 언급하는 것은 아마존 담당자들의 시간을 뺏을 뿐입니다.
더불어 아마존은 일처리가 왜이렇게 느리냐, 우리가 계정정지를 당해서 얼마나 충격과 실망이 심한지 아느냐 라는 언급은 담당자 들에게 POA 내용를 대충 보고 넘기게 종용할 뿐이라는 사실을 인지하셔야 합니다.http://eretail.tistory.com/245
해야할 것 : 단순 명료하게 사실을 기술해야 합니다.
하지 말아야 할 것 : 바이어를 비난하면 안됩니다.
너무 많은 'Not as advertised' 경고를 받거나, '다른 물건이 옴', '상태 나쁨', '정품 아님' 등의 컴플레인으로 인해 계정이 정지된 셀러들은 하나같이 '반품 배송비를 지불하지 않은 바이어'가 문제라고 말합니다.
바이어 때문이라는 것은 대부분 셀러들의 보통 공통적으로 토로하는 사항입니다. 그러나 문제를 다시 한번 깊게 들여다 보는 것을 어떨까요. 고객 불만 뒤에 반드시 합리적인 이유가 있다고 전제하고 접근해야 합니다.
하지 말아야 할 것 : (직접적인 연관 없는) 추가적인 정보를 제출할 필요는 없습니다.
셀러들이 종종 전체적인 어카운트 헬쓰 상태를 보여주는 자료나 또는 미팅 일지, 피드백 스크린 샷 등을 첨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아마존의 Policy 팀에 의해 계정이 정지 되었다면, Policy팀에게 셀러퍼포먼스를 이야기한다면 부질없는 일입니다. 담당하는 업무분장이 다른 부서에게는 전혀 해당사항이 없는 또 다른 이야기입니다. 계정정지와 직접 관련있는 내용에 집중하고 크게 개선된 사항을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야할 것 : 세부 분석자료를 만드세요
경고와 계정 정지로 이어진 '근본원인(root causes)'에 대하여 세부적으로 분석하여 기술하세요. 당연히 디테일이 갖춰지고 읽기 쉬워야 합니다. http://eretail.tistory.com/245
http://www.aspkin.com/forums/amazon/5798-amazon-forum.html
https://amazon-seller-appeal-services-younglanes-partnership.myshopif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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