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바이박스 스윗 스팟(Sweet Spot) 발견하기라는 

좋은 동영상 발표자료가 있어서 공유합니다. 




FeedVisor는 본 블로거와는 전혀 무관합니다만, 

동영상 퍼나르는 예의상 간략히 소개드린다면, 

피드바이져의 대표적인 서비스는 아마존셀러에게 가격정보를 피드백 해주는 것이며, 

유료 솔루션 회사입니다.   



자세히 말하자면 아마존의 판매 정보를 빅데이터화하여, 피드바이져 고객들인 아마존 셀러들에게 

의사결정 정보를 제공합니다.  


셀러들에게 의사결정(decision making) 정보란 경쟁자 많은 수백개의 아이템 가격을 어떻게 할 것인가?

 재고는 언제 얼마나 더 FBA에 보충할 것 인가 등이겠죠. 





아쉽게도 위 '아마존 바이박스 스윗 스팟 발견하기' 동영상의 한글자막이 없어,

 기억에 확 남는 부분만 몇가지 적어 보겠습니다. 


최근 아마존도 모바일 구매 비중이 절반이상이 넘어가고 있는데, 

이러한 모바일 구매 고객은 대부분 '그저 바이박스' 버튼을 눌러서  

구매를 결정한다고 하네요.  아시다시피 모바일에서는 가격비교가 번거로울 테니까요.  

결국 모바일 성장에 따라 바이박스에 의한 구매결정력이 더욱 강화되어지는 방향으로 가고 있네요.


그런데, 바이박스 점유는 최저가격과 FBA 입고가 가장 큰 변수 이기는 하지만, 결코 절대적이라고 할 수 없답니다. 

자신들이 이미 그렇지 않은 사례를 많이 공개해 왔다고 하네요.  예를 들어, 일정기간 동안 즉 3개월동안 

 inventory depth가 건강한 아이템이 좋은 누적 평가점수를 유지하는 경우,  경쟁자보다 가격이 비싸도 

얼마든지 바이박스를 일정부분 점유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경쟁상대가 '아마존'일지라도 동일합니다(단, 아마존 '신'의 영역인 책과 DVD등 미디어 카테고리는 제외랍니다)

여기서, inventory depth는 FBA에 얼마나 충분한 재고 수량을 입고 했냐기 보다는, 

'잘 나가는 아이템이 품절 나지 않게 FBA 재고보충(replenishment)을 얼마나 오랫 동안 잘하고 있는가' 가 

더 결정적인 변수라고 합니다.   

(따라서 피드바이져는 무조건 경쟁자의 최저가격만 알려줄 뿐만아니라, 이때 가격을 내려야할지 

당분간 그대로 둬야할지 의사결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Amazon seller summit이라는 제목의 

다른 동영상에서 자사 솔류션의 우수성을 광고하고 있습니다.) 


또, 질의 답변 부분에서 피드백을 달라고 고객들에게 요청하면 좋냐? 는 질문에 요청하면 대부분

많은 피드백을 받을 수 있지만 그와 비례하게 네가티브 피드백도 늘어 날 수 있으니

제품의 우수성과 품질이 완벽한 경우에만 시도하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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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샤르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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