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醫學은 易理學을 밑바탕으로 해서 음양오행의 易理思想과 더불어 확립되었다. 한의학의 원전「황제내경」에 보면 “易知然後醫術” 또는 “醫者必求於陰陽” 이라고 하였다. 그 밖의 「동의보감」 및 기타서적에서도 陰陽論으로 해서 病勢를 논하고 있으며, 심지어 藥草까지도 陰陽으로 분류하여 체질에 따라 寒冷한 체질은 溫暖케 하는 약재를 쓰고, 熱體質은 冷한 약재로써 체질을 조절케 하고 있다.
우리는 易理學을 통하여 어느 부위가 盛하고 弱한가를 환하게 알 수가 있으며, 그래서 병의 원인에 따라 약물을 복용하면 병을 극복할 수 있는 것이다. 또 易理學을 통하여 사람의 운명을 헤아려 이를 통해 어느 시기에 死氣가 있고 또 어느 때 發病할 것인지를 과히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사주풀이는 수 천년 동안의 통계자료를 근거로 하여 태어난 시점(생년, 생월, 생일, 생시)을 주기능으로 음양과 오행의 절묘한 조합 법칙을 사용한 일종의 통계 학문이다. 그러면 여기에서 사주의 구성과 六親, 大運, 身强, 身弱, 用神에 대하여 간략하게 살펴보기로 하자.
우선 四柱는 자신이 태어난 때의 ‘年 月 日 時’ 네 기둥을 말하며 干支로 구성된다. 天干 10글자(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와 地支 12글자(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가 합쳐져 60개의 干支가 되며 干과 支에 陰陽과 五行이 배속되어 四柱를 구성하게 된다.
예를 들면 1970년 12월 16일 9시 40분을 만세력에서 통해 찾아보면
年 月 日 時
庚 己 丁 乙
戌 丑 酉 巳 가 되며 음양오행을 배속시키면 庚은(+)金, 己는 (-)土, 丁은 (-)火, 乙은 (-)木
戌은 (+)土, 丑은 (-)土, 酉는 (-)金, 巳는 (+)火 가 된다.
여기에서 日干인 丁火가 바로 자기자신이 되며 주위의 일곱 글자와 六親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六親이란 부모, 형제, 조상, 자식, 남편(아내) 등을 가리킨다.
전문적인 용어로 我克者(金) 妻財요 (庚, 酉) 我生者(土) 子孫이요(己, 戌, 丑) 克我者(水) 官鬼요(水에 해당하는 干支) 生我者(木) 父母요(乙) 比和者(火) 兄弟라(巳)
이 四柱를 보고 우선 五行 生克관계로 身强, 身弱을 판단한다.
나를 도와주는 자가 많아서 내 힘이 강하면 身强이요, 나를 제제하는 자가 많아서 내 힘이 약하면 身弱이 된다. 身强과 身弱이 판정되면 이로써 用神이란 것을 잡게 된다. 用神이란 四柱에서 음양 및 오행의 조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으로 사주풀이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용신의 위치, 강약 및 해당되는 육친에 따라 행복과 불행이 결정된다. 그래서 사주를 잘 본다 못 본다는 것도 결국 용신을 잘 찾는가 또는 못 찾는가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전문역학인에게서 사주를 볼 때 사주가 쪽집게처럼 맞다 또는 맞지 않다고 하게 되는 것도 모두 이 용신을 찾는 방법에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한의학적 입장에서 살펴보면, 가령 木氣가 用神이라고 하자.
五臟 中의 肝과 六腑 中의 膽이 木에 속하며, 이 木氣를 制剋 하는 金氣가 病因이 된다. 金氣는 肺가 되니 선천적으로 肺가 지나치게 강함으로써 木氣 肝이나 膽이 피해를 보게 된다. 그러나 水氣가 있으면 강한 金氣는 洩氣가 되고, 木氣는 生氣를 받으니 몸 전체가 균형을 이루어 건강한 생활을 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用神을 취득하는 방법은 日干과 月令과의 대조, 또는 그 밖의 干支와의 배합에 따라 그 旺衰强弱을 衡量하여 정선하게 된다.
그 다음엔 大運이란 것이 있다. 大運이란 우리가 말하는 運중에서 가장 큰 범위의 運이 大運이다. 大運은 10년 주기로 오므로 대운에 의해서 10년의 운이 좌우되며 흔히 사주가 不如大運이라 고 말할 정도로 중요하다. 또한 사주풀이는 사주자체 50%, 대운 50%로 해석하게 될 정도로 대운은 중요하다.
여기까지 요약해 보면 사주를 뽑고 월을 기준으로 대운과 대운수를 뽑는 것까지가 자기자신의 사주 구성이며 四柱 上의 陰陽五行과 이에 따른 六親關係와 身强 身弱의 판정, 그로 인한 用神을 뽑고 용신과 대운과의 관계를 알면 자기 자신의 사주의 개략적인 것을 판단할 수 있게 되며, 醫者인 우리는 상대의 현재의 病에 대한 原因과 豫候를 짐작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사주풀이는 현대인에게 올바른 가치관을 이끌어내어 자신의 능력과 운명의 테두리 내에서 인생을 효과적으로 살아가며 불행에 대응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는 학문이며, 사람의 행․불행에 미리 대비하고 자기 자신에 맞는 행복을 찾고 불행은 될 수 있는 한 적게 올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찾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五行旺衰 早見表>
季節 五行 |
寅卯月 |
巳午月 |
申酉月 |
子亥月 |
辰丑戌未 |
|
木 火 土 金 水 |
旺 相 死 囚 休 生氣 |
休 旺 相 死 囚 旺氣 |
死 囚 體 旺 相 殺氣 |
相 死 囚 休 旺 死氣 |
囚 休 旺 相 死 頓 |
朝 晝
夕 夜 |
<月干支와 季節 早見表>
支 月 |
一月 |
二月 |
三月 |
四月 |
五月 |
六月 |
七月 |
八月 |
九月 |
十月 |
十一月 |
十二月 |
節入 年干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甲己年 乙庚年 丙辛年 丁壬年 戊癸年
陽曆 日字
|
立春 丙寅 戊寅 庚寅 壬寅 甲寅
二月 五日
春 |
驚蟄 丁卯 己卯 辛卯 癸卯 乙卯
三月 五日
節 |
淸明 戊辰 庚辰 壬辰 甲辰 丙辰
四月 四日
期 |
立夏 己巳 辛巳 癸巳 乙巳 丁巳
五月 五日
夏 |
芒種 庚午 壬午 甲午 丙午 戊午
六月 五日
節 |
小暑 辛未 癸未 乙未 丁未 己未
七月 七日
期 |
立秋 壬申 甲申 丙申 戊申 庚申
八月 七日
秋 |
白露 癸酉 乙酉 丁酉 己酉 辛酉
九月 七日
節 |
寒露 甲戌 丙戌 戊戌 庚戌 壬戌
十月 八日
期 |
立冬 乙亥 丁亥 己亥 辛亥 癸亥
十一 月七 日 冬 |
大雪 丙子 戊子 庚子 壬子 甲子
十二 月七 日 節 |
小寒 丁丑 己丑 辛丑 癸丑 乙丑
一月 六日
期 |
<定時 早見表>
日干 生時 |
朝 夜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
|
12時 1 3 5 7 9 11 1 3 5 7 9 11 30分 30 30 30 30 30 30 30 30 30 30 30 30 |
|
1時 3 5 7 9 11 1 3 5 7 9 11 12 30分 30 30 30 30 30 30 30 30 30 30 30 30 |
甲己日干
|
甲子 乙丑 丙寅 丁卯 戊辰 己巳 庚午 辛未 壬申 癸酉 甲戌 乙亥 丙子 |
乙庚日干
|
丙子 丁丑 戊寅 己卯 庚辰 辛巳 壬午 癸未 甲申 乙酉 丙戌 丁亥 戊子 |
丙申日干
|
戊子 己丑 庚寅 辛卯 壬辰 癸巳 甲午 乙未 丙申 丁酉 戊戌 己亥 庚子 |
丁壬日干
|
庚子 辛丑 壬寅 癸卯 甲辰 乙巳 丙午 丁未 戊申 己酉 庚戌 辛亥 壬子 |
戊癸日干
|
壬子 癸丑 甲寅 丁卯 丙辰 丁巳 戊午 己未 庚申 辛酉 壬戌 癸亥 甲子 |
◉ 十干의 性情
日干은 四柱八字 中 자신, 즉 장본인으로서 나머지 七字와의 대조로 길흉 화복, 질병까지를 판별하게 된다. 한의학에서는 성격상의 질병을 중요시하는데, 그러므로 日干 장본인의 성품을 앎으로 해서 나머지 七字六親運을 대조하여 强弱을 이해할 수 있다.
【甲 春 陽木 外怒】
① 양기왕성, 적극적 개척정신, 희망이 크고 자존심이 강하여 독립, 독행, 백절 불굴의 정신이 늠름하다.
② 활발, 인자하고 인정 있고 자존심이 강하며 성을 잘 내나 의리, 인정이 후함.
③ 근면 역주하고 한 가지 일에 매진해서 곧잘 목적을 달성한다. 또 私的 일보다 公的 일에 정신이 풍부하다.
【乙 春 陰木 內怒】
① 인자하나 음울하고 말이 없으나 자존심이 강하다. 또 인정 있고 內心이 강하고 無言하나 부드럽다.
② 유화하고 온순하여 싸움을 싫어한다.
③ 경계심이 강하고 주의력도 심하다.
④ 매사를 자기 중심적으로 생각한다.
⑤ 外面은 온화하나 內面은 강정, 편굴하다.
⑥ 한 가지 일에 집착하여 취후기질이 약하다.
⑦ 異性에 약하여 애정의 재난이 있다.
【丙 夏 陽火 外喜】
① 잠잠하나 성이 나면 大怒한다. 굽힐 줄 모르는 진취적인 기상으로 활발하다.
② 명랑, 쾌활하며 매사를 남보다 먼저 행한다. 진보적이라 새로운 것을 좋아한다.
③ 행동은 敏速하지만 장구심이 약하며 끝이 흐리다.
④ 자시 顯示欲이 강하며 자신가이다.
⑤ 매사를 마음 깊이 생각지 않고 현실에 흐르기 쉽다.
⑥ 감정이 수시로 변하며 불안정한 성품이다.
⑦ 정열적으로 격한 표현을 하나 영구성이 박약하다.
⑧ 광대하며 활동적이나 침착성이 없다.
⑨ 다변, 능변, 사교적이라 화려함도 좋아한다.
⑩ 다욕하지만 목적 없는 지출도 많은 편이고, 인정이 많아 약자를 돕기를 서슴지 않는다.
【丁 夏 陰火 內喜】
① 온화하고 재주있고 外貌는 싹싹하며 정서도 부드러우며 천연하고 착실성으로 고요한 성품이다.
② 예민한 신경으로 취미도 풍부하고 기억력이 우수하다.
③ 생각하는 것이 용의주도하나 그것이 오히려 발전에 장애가 된다.
④ 언동이 정서적이라 경솔함이 없이 침착하다.
⑤ 표면은 온화하고 소극적으로 보이나 내심으로는 급진성을 내포하고 있다.
⑥ 좋고 나쁜 것을 표면에 나타내지 않는다.
⑦ 언쟁을 싫어하는 까닭에 인간 관계는 원만하다.
⑧ 순정파이지만 질투심이 강하여 이성관계로 구설이 있게 된다.
【戊 中央 陽土 外思】
① 성을 잘 내고 왈가닥성이다. 용맹이 지나치고 거만, 단도직입적이라 호쾌하고 생각이 단순한 편이다.
② 자존심이 강하다. 겉보기에는 온후하게 보이나 허풍이 있다.
③ 희망과 목적이 원대하다. 집착심이 강하나 인내력이 약하다.
④ 자기 중심으로 자아심이 강하여 화합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⑤ 다욕다정으로 다방면에 진출코자 하는 경향이 있다.
⑥ 협기로 남의 일에 수고하나 지배적이다.
【己 中央 陰土 內思】
① 말이 적으니 조심하고 생각이 많고 차분하니 꼼꼼하고 기량이 다양하다.
② 온화, 독실하고 인정에 후하다.
③ 주의심이 깊고 규칙적이나 내심으로 의심을 품는다.
④ 내성적이라 도량이 적어 자기 중심으로 흐르기 쉽다.
⑤ 집착, 냉정하나 적극, 과단성이 미약하여 소사는 이루나 大事는 이루기 어렵다.
⑥ 남녀 공히 주소․직업 등에 변화가 많다.
⑦ 불로소득을 원하는 경향이 있다.
⑧ 곧잘 작은 일에 마음이 쏠리는 기용적인 성품이다.
⑨ 차분하고 꼼꼼하나 기량은 있다. 말은 적은 편이다.
【庚 秋 陽金 外憂】
① 자신감이 강하여 잘난 척하고 기량이 좋아 재주를 뽐내나 경우는 바르다.
② 전진적․적극적이고 활발하나 자신을 直傷케 된다.
③ 時期의 적응성으로 변화, 갱신케 한다.
④ 매사를 성숙 이전에 성과를 자평하려는 경향이 있다.
⑤ 선량하고 악심은 없다. 비밀을 간직하지 못하고 쉽게 말해 버린다.
⑥ 약속을 마음의 변화로 실행치 못하는 경향이 있다.
⑦ 신분․직업․주소 등이 일정치 못하여 다변화한다.
【辛 秋 陰金 內憂】
① 싹싹하나 성이 나면 난폭하여 비정상적이나 지혜가 있어 차분하고 깔끔하고 말이 적은 편이다.
② 자존심, 자부심이 강하고 강정으로 신념이 확고하다.
③ 비상시에 임하여 백난을 돌파, 진출하는 기질이 있으나 편굴의 기질이다.
④ 자기 보존, 본능의 투쟁심이 강하다.
⑤ 세밀한 사교력이 있으나 과하므로 신경질로 변하며 취월, 고생케 된다. 따라서 음기로 말이 적다.
⑥ 근심, 걱정이 지나쳐서 마음의 안정을 못하는 경향이 있다.
⑦ 한 가지 일에 집착한 나머지 엉키는 기질과 강직으로 고뇌한다.
⑧ 감수성의 예민으로 의심을 품기 쉬운 경향이 있다.
⑨ 氣多로 다방면으로 손을 대어 실패 수가 많다.
【壬 冬 陽水 外恐】
① 너그럽고 재주 있고 원만하고 점잖고 인자하고 인심 좋으니 호인이다.
② 온화, 관대, 친절로 동정심이 풍부하다.
③ 인의에 후하여 화합심이 원만하다.
④ 남의 일을 돌보는 것을 좋아하는 까닭에 취월, 고생하는 경향이 많다.
⑤ 재질이 풍부하고 총명하여 사람 사귀는 것을 좋아한다.
⑥ 인정이 풍부하지만 인정이 지나쳐 자기 본분을 상실하는 수가 많다.
⑦ 자신감만 강할 뿐 과단성의 미약으로 한난을 돌파하지 못하니 박력이 약하다.
⑧ 온정의 공전으로 은혜가 원수로 변신하는 경향이 있게 된다.
⑨ 큰 일을 하고자 하나 겁이 많아 주저하다가 시기를 놓치는 수가 많다.
【癸 冬 陰水 內恐】
① 차분, 침착, 얌전하고 철두철미하다. 지성도 있으나 냉정하다.
② 剛氣로 마음이 격하기 쉬워 소견이 넓지 못하다.
③ 근면, 노력가로 한난을 곧잘 인내한다.
④ 정직, 독실하지만 너무 침착, 철두철미하고 완고하다.
⑤ 유연성과 융통성이 결여되어 독단, 독행사가 많다.
⑥ 결백으로 순정적이나 관용성과 포용성이 미진하다.
⑦ 성급으로 氣短하고 투쟁심이 강한 반면에 반발과 저항심도 있다.
⑧ 과민으로 자아심이 강하며 비사교적이다.
⑨ 剛氣로 담력있어 大事에도 능히 처리 가능하나 小事에 과민하다.
이상 陽氣는 적극적이고 陰氣는 소극적이면서 수동적이다. 日干은 本人의 성품으로 보면 된다.
◉ 十二支의 性情
【子】
․方位 : 直北 30度間
․時間 : 午後 11時 30分부터 午前 1時 30分까지
․季節 : 11月 大雪부터 小寒 前日까지
․五行 : 陽水
* 性格과 運勢
① 柔和하며 물질에는 예민하다.
② 상대방에게 경계감을 주지 않고 안정감을 준다.
③ 예민한 直觀感이 있어 감각적으로 物事를 판단한다.
④ 一見 느리게 보이나 성급하고 早斷하니 후회한다.
⑤ 현실적이라 空想, 浪漫性으로 흐르지 않고 대중적․물질적이나 세속적인 면에 빼어나다.
⑥ 인간관계가 원만하기를 바라며 情的으로 박약하여 同情하나 성심으로 베풀지는 못한다.
⑦ 여성은 남편에게 心身으로 봉사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⑧ 축재심이 강하여 수완이 우수하지만 욕심으로 행하면 義理에 금이 간다.
⑨ 色情, 異性으로 인해 정신, 재물에 손해가 있게 된다.
⑩ 친부모 형제간에 박록하고 매사에 苦心이 많으나 저항력이 강하고 참을성도 강하다.
⑪ 金錢的으로는 부자유가 없으나 名聲, 名譽運은 희박하다.
【丑】
․方位 : 北北東 30度間
․時間 : 午前 1時 30分부터 午前 3時 30分까지
․季節 : 小寒日부터 立春 前日까지
․五行 : 陰濕土
* 性格과 運勢
① 言語가 적어서 표현이 부족하나 內心으로는 생각하는 바가 많다.
② 第三者로 부터 이해 곤란한 점이 있어 그로 인해 인간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다.
③ 才氣와 煥發形은 적으나 근면하고 노력가로, 根性으로 목적을 성취한다.
④ 思考力의 유연성 결핍으로 한 가지 일에 몰두하기 쉽고, 第三者의 의견을 들으려 하지 않고, 自說만 고수하다가 손실을 초래한다.
⑤ 正直과 소박한 면도 있고, 표면적으로 나타내지 않으려 하나 비밀 保全을 지키기 힘든 경향이 있다.
⑥ 기분의 差로 사람의 좋고 나쁨이 격심하다.
⑦ 상대방 감정의 통찰력이 미약하며 소극적이나 惡氣는 없다.
⑧ 자존심이 강하여 농담을 사실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⑨ 친절과 동정심도 있으나 細心으로 눈물도 가벼운 편이다.
⑩ 남녀 공히 夫婦運은 희박하여 生死別 등이 있기 쉽다.
⑪ 晩年으로 갈수록 幸運이 온다.
【寅】
․方位 : 東北東 30度間
․時間 : 午前 3時 30分부터 午前 5時 30分까지
․季節 : 立春日부터 驚蟄前日까지
․五行 : 陽木
* 性格과 運勢
① 정의심이 강하고 의리가 확고하여 淸廉으로 公正하나 우월감이 강하다.
② 남자는 外面은 강직하고 內面은 柔和하다. 여자는 外面은 柔和하나 內面은 剛氣로 自發心이 강하다.
③ 용맹하여 도량이 넓어 大業을 企圖하며 왕성한 向上心이 있어 사람의 밑에 있기를 싫어한다.
④ 俠氣心이 풍부하여 弱者를 구하고, 동정심이 후하여 의리, 인정으로 남의 일에 苦心事가 많다.
⑤ 자존심이 강하여 자신의 실수를 빌거나 머리를 숙이려 하지 않는다. 또 후회를 표정으로 나타내지 않는다.
⑥ 위험한 남의 일에도 뛰어들려고 한다.
⑦ 처음 시작시에 너무 신중하게 思慮가 깊어 때를 놓치는 수가 있다.
⑧ 조직의 才智가 있어 衆人의 上位에 서기를 좋아한다.
⑨ 매사에 다정다감, 공격적이나 發明性도 남달리 풍부하다.
⑩ 公共心이 있어 박애사업, 사회사업 등에 적극성이 있다.
【卯】
․方位 : 正東方 30度間
․時間 : 午前 5時 30分부터 午前 7時 30分까지
․季節 : 驚蟄日부터 淸明 前日까지
․五行 : 陰木
* 性格과 運勢
① 柔和로 애교가 있어 낙천적이고 快活, 好人形으로 인간관계가 원만하여 인기가 있다.
② 자유주의적이라 사람의 속박을 싫어하고 하나에 집착하여 의욕의 결핍으로 매사에 시기를 놓치는 수가 많다.
③ 사람을 믿어 의심치 않고 지나치게 속히 합하여 경거망동하여 매사에 실수가 있게 된다.
④ 理想을 희구하며 현실을 도피코자 하는 夢想으로 실행에 力不足이 야기되어 中途半端에 그친다.
⑤ 大膽과 臆病, 弱氣와 强氣, 獻心과 保身, 社交性과 非社交性 등 상반되는 二面性이 있다.
⑥ 표현은 유연하나 타인을 비판, 中傷하는 것도 공격적이 아니라 惡意는 없다. 그러나 그것으로 오해를 받기 쉽다.
⑦ 허영심이 강하고 새것을 좋아하므로 경제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⑧ 色情에 약하여 저항력이 없어 異性으로 고생하는 運氣가 다분하다.
【辰】
․方位 : 東南東 30度間
․時間 : 午前 7時 30分부터 午前 9時 30分까지
․季節 : 淸明日부터 立夏 日까지
․五行 : 陽濕土
* 性格과 運勢
① 氣位가 높아 剛氣로 적극적인 용기가 있다.
② 사람의 밑에 서기를 싫어하므로 一徹强情으로 비평이 있어도 놀라지 않으니 인간관계의 손실이 많다.
③ 自己顯示를 도모하는 까닭에 다른 사람으로부터 반감과 저항을 사게 된다.
④ 向上心과 前進的 의욕이 강하나 독선적이라 부모나 손아래 사람의 의견을 듣지 않는 성품이다.
⑤ 聰明才知가 풍부하나 性急과 短慮로 성과는 이루어질 것이나 손해를 사게 된다.
⑥ 外面으로는 柔和, 溫厚하지만 內輪에 대해서는 엄하다.
⑦ 열정적이나 永續性이 없어 매사가 용두사미로 끝난다.
⑧ 허영심이 강하며 우월감에 대한 집착심도 강하므로 남을 호평하기를 싫어한다.
⑨ 다정다감한 듯하나 艶福家로, 친절하게 생각하나 肉慾的이 아니라 생각에서이다.
⑩ 여자는 소박한 마음은 없으나 인간적인 따스한 감각이 있고 총명하다.
⑪ 오늘의 王者가 내일에 乞食하는 경우와 같이 선악 길흉이 반복되는 운세이다.
【巳】
․方位 : 南南東 30度間
․時間 : 午前 9時 30分부터 午前 11時 30分까지
․季節 : 立夏日부터 芒種 前日까지
․五行 : 陰火
* 性格과 運勢
① 치밀한 사고력이 있어 用心深常하며 思慮를 되생각하기를 너무 신중하다.
② 허영심이 강하고 사치성의 감각이 예민하여 사람을 낮추어 보는 경향이 있다.
③ 理想을 희구하고 집착성도 있으나 선입관이 지나쳐 맹신적으로 常軌를 벗어나기 쉽다.
④ 표면은 담백하나 신경질로 猜疑心이 강하여 남의 말을 신용치 않는 반면 자기 심정도 불쾌, 즉 필요 없는 비밀을 일으키기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⑤ 지능이 영리하며 연구심도 왕성하지만 物事에 全念보다 理論을 좋아하고 반면에 감수성의 예민으로 超現代的인 신비에로 흐르는 者가 많다.
⑥ 좋은 것, 나쁜 것 등의 구별이 격심하고 사태를 직각적으로 판단한다.
⑦ 審美的인 감각이 우수하며 善手로 활용하니 예술적 소질이 다분하다.
⑧ 호기심이 풍부하여 未知의 세계에 熱心하나 타인의 素材를 무시한다.
⑨ 타인의 성공, 우월을 시기하며 괴로운 심정에 빠진다.
⑩ 色情의 집념이 강하며 육체적보다 정신적인 경향이 있다.
【午】
․方位 : 正南方 30度間
․時間 : 午前 11時 30分부터 午後 1時 30分까지
․季節 : 芒種日부터 小暑 前日까지
․五行 : 陽火
* 性格과 運勢
① 活氣와 애교가 있고 남의 일을 좋아하므로 남의 心氣를 잘 이끄니 교제에 능통하다.
② 직감력, 추리력의 풍부로 두뇌의 회전이 빨라서 機轉을 잘 돌리고 언동이 직선적이라 활발하다.
③ 감추는 것이 없고 정직, 솔직하나 거기에 따른 신비성의 결핍으로 오히려 복잡한 경향으로 된다.
④ 기분파로서 좋은 것, 나쁜 것의 감정이 격하고 永續的인 면이 없어 충동적․卽發的인 경향이 많다.
⑤ 논리적인 면보다 감정적이어서 細密事에 결함이 없다.
⑥ 遊藝를 좋아하므로 好色하고 경제 관념이 미약하여 낭비가 많아 저축성이 없다.
⑦ 직업, 교제, 주소의 변경 등이 많아지므로 피로하다.
⑧ 여자는 從順으로 直視力이 풍부하고 고상한 것을 좋아하나 허영심이 강하고 변화를 좋아하고 多感純情하다.
【未】
․方位 : 南南西 30度間
․時間 : 午後 1時 30分부터 午後 3時 30分까지
․季節 : 小暑日부터 入秋 前日까지
․五行 : 陰燥土
* 性格과 運勢
① 柔和 穩健 매사에 丁寧하여 예의를 중히 여기며 인정이 후하고 仁義 또한 풍부하다.
② 생각이 깊어 경솔하지 않으나 생각이 너무 지나쳐 근심성이다.
③ 氣가 약하고 생각이 많은 편이라 결단하기까지에는 많은 시간을 요하니 우유부단하다 할 것이다.
④ 정밀한 사고력과 硏究心이 왕성하고 永續性이 있어 一技一藝에 매진하는 소질이 있다.
⑤ 表面은 柔和하나 內心强情으로 反逆精神이 있어 일단 怒하면 逆上心이 크다.
⑥ 苦心性으로 獨居를 좋아하는 편으로서 외로운 親友를 희구하니 孤獨的인 運氣가 강하다.
⑦ 常時 평화와 안녕을 희구하나 自我의 發散을 구하며 意外의 大事를 야기시키는 수가 있다.
⑧ 防衛本能이 强하며 不時의 危險豫知 능력이 예민하여 대응책도 능하다.
⑨ 대개 生地를 떠나 他鄕에서 居住가 要하게 된다.
⑩ 色情에 관심이 강하여 다정다감하나 소극적이다.
【申】
․方位 : 西南西 30度間
․時間 : 午後 3時 30分부터 午後 5時 30分까지
․季節 : 立秋日부터 白露 前日까지
․五行 : 陽金
* 性格과 運勢
① 명랑쾌활로 頓知頓才가 있어 활발하고 대화를 좋아하니 衆意를 모아 上位에 오를 수 있는 존재이다.
② 애교가 능하나 名譽慾, 獨占慾이 강하여 라이벌 의식이 강하다.
③ 매사에 機敏한 행동을 하는 반면 性急으로 경솔하기 쉽다.
④ 知能과 思考力이 뛰어나 策略策謀의 연출자이다.
⑤ 동정심이 있어 남의 일을 잘 도우나 實意不足으로 불신을 사게 된다.
⑥ 器用的이라 小事에는 생각이 미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⑦ 分外의 욕망을 품어 수단으로 하고자 한다.
⑧ 强者에게는 대항하고 弱者에게는 도움을 준다.
⑨ 感情的이라 흥분을 잘하니 喜怒哀樂이 교차된다.
⑩ 色情이 강하며 遊藝․遊情風이 있다.
⑪ 여자는 직업여성으로 진출함이 좋다.
【酉】
․方位 : 正西方 30度間
․時間 : 午後 5時 30分부터 午後 7時 30分까지
․季節 : 白露日부터 寒露 前日까지
․五行 : 陰金
* 性格과 運勢
① 표현력이 풍부하고 지력도 있어 機略術策之事에 종사하면 공이 있게 된다.
② 희망과 목적이 원대하나 분에 넘쳐 焦燥性急으로 무위로 끝나는 수가 있다.
③ 柔和하고 愛嬌的이나 內心은 强氣로 자기의 영역을 지킨다.
④ 自由主義로 타인의 명령을 싫어한다.
⑤ 한 가지 일에 집착하는 의지가 있는 반면 他事에 心移로 고통을 자초하는 수가 있다.
⑥ 허영심이 강하며 사치스러운 성격이라 異性의 유혹에 빠지는 戀愛至上主義者이다.
⑦ 경제관념도 강하나 낭비성도 다분하다.
⑧ 여자는 명랑 쾌활하고 인정미가 있고 다정도 하나 남에게 가슴 아픈 말을 토하는 경향이 있다.
【戌】
․方位 : 西北西 30度間
․時間 : 午後 7時 30分부터 午後 9時 30分까지
․季節 : 寒露日부터 立冬 前日까지
․五行 : 陽燥土
* 性格과 運勢
① 일편단심으로 正直正義感 律義 의무감도 강하다.
② 윗사람에게 순종하며 헌신적이나 괴롭다 하지 않는 정성심이 있다.
③ 자존심이 강하며 자기 고집을 양보치 않는 경향 때문에 인간관계에 부드럽지 못한 경향이 있다.
④ 보수적이라 생각이 심하여 경솔하게 행하는 것을 싫어하니 友人知己 간에 명랑성과 융합성에 결함이 생긴다.
⑤ 內心으로 생각하는 점도 있으나 표현 부족으로 의사 소통이 원만치 못하다.
⑥ 사소한 恩義의 束縛으로 불유쾌한 생각으로 의리를 내세운다.
⑦ 일단 心服하게 되면 盲信的인 경향이 있다.
⑧ 直感的으로 善惡을 판별하기 때문에 純情을 이용당하는 수가 있다.
⑨ 여자는 애정이 풍부하며 희생적 精神이 있고 理知的인 반면 防衛意識도 강하다.
【亥】
․方位 : 北北西 30度間
․時間 : 午後 9時 30分부터 午後 11時 30分까지
․季節 : 立冬日부터 大雪 前日까지
․五行 : 陰水
* 性格과 運勢
① 正直一徹, 일단 마음에서 결심이 끝나면 전후의 見境을 돌보지 않고 또 때와 장소를 불문하고 直行的으로 猛進한다. 그로 인해 功罪共이 크다.
② 자존심이 강하고 의리, 인정, 순정파로 表面의 强氣보다 눈물이 가벼운 편이다.
③ 律義性으로 융통성이 부족하니 臨機應變의 柔軟性도 부족하여 인간미가 없다.
④ 경제관념이 철저하여 납득지 못한 일에는 지출을 엄금한다.
⑤ 말이 적어 과묵한 경향이 있으나 일단 말문을 열기 시작하면 청산유수이다.
⑥ 친형제지간에는 薄緣하고 苦勞性으로 親孝行과 子孫의 장래를 위하여 고심한다.
◉ 五行의 性情과 疾病
【木氣 靑龍 多怒】
성을 잘 내지만 인자하고 肝 큰 일을 잘하다가 肝을 상하기 쉽다. 어질고 인자하다. 자존심이 대단하다. 어리석은 듯하면서도 성도 잘 낸다. 外見은 의젓하고 늠름해 보인다. 속셈이 있고 욕심도 많다. 너그럽지만 융통성이 적고 매사에 틀림이 없다.
木은 風이므로 中風, 濕疹, 被風, 風痛, 神經痛의 소질이 있다.
【火氣 朱雀 多喜】
명랑하고 성급하지만 心을 과용하면 신경질적이고 관분자가 되기 쉽다. 기세가 양양하며 성질이 급하고 명쾌하고 활달하고 급진적이다. 불은 탈 때와 꺼질 때가 대조적이다. 속히 뜨거워지고 속히 식는다. 그 성격이 또한 그러하다. 빛은 붉고 활발하고 분산하며 신경질적이다. 또 말도 잘하고 욕심도 있다. 喜怒哀樂의 감수성이 민감하다. 자존심과 사치성이 강하다.
火氣는 水分을 건조시키는 것으로 高血壓, 痰核(瘰癧, 癖, 癌) 등의 소질이 있다.
【土氣 勺陳 腃蛇 多思】
생각이 깊고 신중하고 식사를 많이 하여 胃가 상하기 쉽다. 흙은 불평불만을 모른다. 삼라만상이 흙으로부터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土性은 重厚하고 원만하여 생각이 깊고 신뢰성이 있는 것이다. 좀 느린 편이지만 일에 자신을 갖는다. 유순하고 침착하고 重厚하며 篤實하다. 인내심이 있고 욕심이 없다는 말이 된다(大慾無慾). 食道樂을 즐기는 好食家로서 땀을 잘 흘리고 糖尿病과 濕病(無精力)의 소질이 있다.
【金氣 白虎 多憂】
근심 걱정이 많고 까다롭고 힘을 과용하면 肺가 상하기 쉽다. 金氣는 광채가 나고 同性끼리도 합치면 상처가 난다. 我執과 자존심이 강하고 무척 까다롭다. 경우가 밝아서 是非를 꼬집어내므로 一面 째째하지만 포부는 크다. 명랑성이 부족하고 우울적이다. 사려가 치밀하여 까다롭고 고집이 있다. 審美的이고 감상적이다. 힘이 좋아서 육상, 역도, 복싱 등 운동을 즐긴다. 계획이나 포부가 막히면 神經痛, 노이로제의 소질이 있다.
【水氣 玄武 多恐】
겁을 잘 내고 차분하지만 性交를 과다하게 하면 腎臟에 탈이 생긴다. 물은 낮은 곳을 파고들어서 흘러간다. 차분하고 나긋나긋하지만 지혜와 의지력도 강하지만 냉정하고 의지력이 강한 데 비해 끝은 흐리다. 때에 따라 변태성으로 이중성격자가 되기 쉽다. 好色家로 소아시절에 驚悸가 있기 쉽다. 수족이 차갑고 心臟은 약하며 저혈압의 소질이 있다.
<PC 통신 시절 수집자료임>
'동양학 > 명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리 용신연구 화기격 (0) | 2019.12.17 |
---|---|
명리 용신 공부 - 통관법, '담벼락을 헐어...' (0) | 2019.12.17 |
명리 - 용신공부 - 조후법 (0) | 2019.12.17 |
명리 -용신 공부 - 억부법 (0) | 2019.12.17 |
명리학 - 용신 격국이름 정하기 (0) | 2019.12.17 |